2024-04-18 10:55 (목)
[건강정보] "치아건강 이제 확실히 관리하자!" 임플란트와 틀니…각각 어떤 효과 있을까?
상태바
[건강정보] "치아건강 이제 확실히 관리하자!" 임플란트와 틀니…각각 어떤 효과 있을까?
  • 정하준 기자
  • 승인 2019.11.15 10: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왜인지 임플란트나 틀니는 노령층들만 사용할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틀니나 임플란트가 필요한 사람들은 성별, 연령과 관계없이 많아지고 있다. 이 말은 바로 노인은 당연하고 임플란트, 틀니에 익숙치않는 2030대 젊은 환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임플란트는 많은 치과치료 중에서도 치료법 중에서도 비싼 편에 드는데 잃어버린 치아는 대신하는 방법이다. 이는 치아 질환 등으로 이가 없어진 사람들에게 미용기능은 당연하며 다른 효과도 보여주는 행위를 가르킨다. 흔히 치과치료로 치아를 대신하는 치료로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임플란트 및 틀니인데, 가격이 가장 다른 점이라고 볼 수 있다. 대체 뭐가 다르길래 비용이 다른 것일까? 먼저 틀니는 치아가 한 두 개정도 없어졌다고 해서 이용하는 기구가 아니다. 없어진 치아의 갯수가 좀 많거나 모든 이가 빠져 없어진 상태라 치아가 한 개도 남지 않는 상태에 틀니를 사용한다. 그리고 임플란트는 없어진 치아를 채우기 위해 기존 틀니의 단점을 없애주고자 만들어진 것으로 옛날에는 치아가 없어지면 상실된 치아의 부리를 만들기 힘들기 때문에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생겼고 게다가 틀니는 흔들리지 않고 고정돼 있어서 자신의 본래 있던 치아와 같은 느낌이 나는 방법이다. 이에따라 이 두 가지 치과치료 방법 중 어떤 점이 다르고 읽어보고 자기에게 필요한 방법을 소개한다.

틀니란 무엇인가?

틀니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먼저 이가 조금이라도 남아있을 때 이용하는 부분틀니, 완전히 치아가 빠졌을 때 쓰는 완전틀니, 그 외에 특수 틀니로 약간의 임플란트를 써서 장치를 이용해 틀니를 고정하는 임플란트 틀니가 있다. 그러나 아무리 틀니가 잘 만들어졌다해도 보통 한 두달 지나면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각자 본인에게 잘 맞는 틀니를 사용하려면 2~4개월의 시간이 필요하다. 틀니는 임플란트에 비해 비용이 저렴하고 비교적 치료기간도 짧으나 입 속에 있는 틀니가 완전히 고정하지 못해서 마음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당연히 입안도 헐게 되고 통증이 나타나 발음이나 얼굴 모양도 어색해진다는 단점이 있다.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는틀니의 단점인 움직임이 거의 없고 부자연스러운 얼굴을 갖게되는 틀니와 달리 자연스러운 얼굴을 가질 수 있으며 음식을 씹는 기능도 좋아져 자유로운 식사가 가능하다. 임플란트는 우리 신체에 나쁜점을 끼치지 않을 재료를 사람 턱뼈에 붙이는 치료로 충치나 잇몸병 등 각종 치아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임플란트를 하는 이유?

임플란트가 꼭 필요한 사람은 여러가지 증상이 있어 치료를 받는데, 원래 있던 치아 보존을 위해 발치를 거부하는 경우, 틀니를 하기 싫을 때, 원래 틀니 쓰던 사람이라면 그 불현함 때문에 고정식 보철물을 사용하고 싶을 때, 등이 있다. 그리고 임플란트도 부작용은 있다. 먼저, 임플란트를 받은 주변의 뼈가 자기도 모르게 흡수가 되어 잇몸에 염증이 생긴다. 이러한 단점을 막기 위해서 평소 구강관리에 힘쓰고 입 속 보철물 관리에도 힘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