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9:10 (금)
“무료수강” 큐넷·대한상공회의소·국시원 등의 국가자격증 관심자 내일배움카드 없이도 취업 스펙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센터, 사회교육중앙회
상태바
“무료수강” 큐넷·대한상공회의소·국시원 등의 국가자격증 관심자 내일배움카드 없이도 취업 스펙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센터, 사회교육중앙회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5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큐넷·대한상공회의소·국시원 등을 통한 국가자격증 취득 관심자들에게 이력서 스펙업에 도움 줄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내일배움카드의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높아지는 취업난을 우려해 남들과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취업전략을 계획하는 이들에게 누구나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이색자격증을 제안하여 학습자들의 취업범위 확장을 돕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특별한 조건 없이도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물론 사교육비까지 절약할 수 있는 기회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평생교육시대에 걸맞는 다재다능한 인재성장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취득한 자격증의 주요 활용처로는 지역별 아동상담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키즈카페·스터디카페 등의 보육교사·베이비시터로 취업 시 활용될 수 있고, 여성인력개발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재가노인요양센터 등의 간병인으로 근무할 시 직무능력 향상을 돕는다.

또한 다양한 목적별·테마별·연령별로 구분지은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에선 육아와 교육 및 체험학습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는 일일강사로 활동할 수도 있다.

큐넷(Q-Net)이란 대한상공회의소 등에서 운영하는 국가전문기술자격증 취득에 관한 시험일정과 원서접수 및 자격증발급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이다.

특히 큐넷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종류는 전문직 종사자들의 취업활동 시 기업에서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전기기사와 정보처리기능사와 같은 국가기술자격증을 비롯해 사회복지사자격증 1급과 소방안전관리사 및 청소년지도사 등의 국가전문자격증들은 이력서 스펙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 뿐만이 아닌 직장인과 퇴직자들에게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허나, 아무리 취업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지만 교육비에 대한 부담감과 개인의 가정사로 국가자격증 취득에 할애할 시간이 부족한 이들에겐, 수강료의 부담이 적고 설령 내일배움카드와 같은 국비지원프로그램의 지원여부 조차도 상관하지 않는 교육과정이 절실한 점을 감안해 ‘사회교육중앙회’에선 개인당 최대 90만원 상당의 교육과정을 무료로 지원하며, 실업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등의 지원여부 역시 무관계한 추천자격증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추천자격증종류’ 중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성격으로 베이비시터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유치원정교사자격증이 활용되는 초등방과후교실 등의 취업활동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도 있다.

진로적성상담사 자격과정은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돕는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해 학습장애(난독증) 예방에 앞장선다. 심리분석상담사는 다양한 심리테스트(DISC성격유형검사·에고그램테스트·애니어그램테스트)로 내담자의 심리파악·진단에 도움을 준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치유매개체를 활용하여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을 상대로 하는 심리상담에 매우 적합하며, 상대방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를 바탕으로 대인기피증이 심한 이에겐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이들에겐 심신안정을 유도해 다양한 상담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내담연령별로 구분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아동심리학을 기초로 지적발달장애(자폐증·틱장애) 특수아동의 교육지도를 돕는다.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진로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의 마인드컨트롤을 도모한다.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치매나 중풍 등으로 지능과 기억력의 하락을 예방하여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한다.

한편,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이란 컴퓨터활용능력과 워드프로세서 등의 검정시험 안내, 인터넷 원서접수, 기출문제 등에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포털사이트로써,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대한상공회의소를 통해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제도를 전문적으로 운영하여 보건인력의 질적 수준 향상을 목적으로 구성된 기관으로써, 국시원에서 주관하는 자격과정엔 치과의사·간호조무사·영양사 등의 원서접수나 증명서발급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한 이번 무료수강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국시원 등의 국가자격증을 취득해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이들 모두가 부담 없이 무료로 신청 가능하다.

또한 교육원 홈페이지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여타의 취업정보사이트 등을 비롯해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직무정보와 봉사활동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자격증 무료수강 및 취업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은 전화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