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2:30 (금)
‘자기개발무료지원’,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통한 업무자의 자기개발 돕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강의센터
상태바
‘자기개발무료지원’,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통한 업무자의 자기개발 돕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강의센터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5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온라인강의센터에서는 사회복지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을 통해 취업을 알아보는 취업준비생의 추후 자기개발 및 위 자격증이 없더라도 심리상담센터, 바우처 시설 등에서의 일부 업무가 가능한 ‘자격기본법’에 의거한 자격증인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 총 28종 심리상담사자격증과 지도사자격증 취득강의를 무료지원하여 미래유망직업으로 손꼽히는 심리상담사를 양성 중에 있다고 전했다.

무료지원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무료수강신청 클릭 시 자동으로 수강료 90만원이 전액 면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C, 스마트폰으로 참여가 가능하며 최대 3과정까지 무료지원되어 다수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전 과정은 100%온라인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되어 시공간의 제약 없이 공부할 수 있으며, 과정 별 4~6주 단기간에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하는 통합과정으로 진행되어 시간절약 역시 가능하다.

고졸(예정) 이상의 성인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졸 및 대학생, 인턴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주부재취업), 중장년 층 노인 시니어 등 연령에 대한 신청제한 역시 당연히 없으며 온라인강의로 국내 전 지역과 해외에서도 강의수강이 가능하다.

사회복지사란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하도록 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통한 업무가 가능하도록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에 규정을 두고 있다. 사회복지사 1급, 2급 자격증은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인 사회복지관, 심리상담센터의 시설업무와 사회복지공무원 응시조건 등에 활용되고 있다.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취득방법의 경우 대학의 사회복지학과 및 학점은행제·방통대·사이버대학교를 활용한 과목이수를 하면 되며 2급 취득 후 시험, 경력을 통해 1급 취득이 가능하다.

요양보호사란 양성교육기관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시원 주관의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초기에는 누구나 일정기간의 교육과정만 이수하면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으나 노인복지법이 개정되면서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자격시험에 합격해야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모든 자격증은 별도의 자격취득에 대한 제한이 없기 때문에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자격증이 없어도 신청이 가능하다.” 전하며 “자격증 취득자는 업무시설 중 보건복지부 지역사회바우처 시설의 영유아발달지원·아동청소년심리지원·정서발달·비전형성·다문화아동발달지원 등에 심리상담센터의 제공인력업무자 기준에 해당된다.”고 전했다.

이 뿐만 아니라 방과후학교 및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이나 가족상담센터·청소년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YMCA·YWCA와 구립/시립도서관, 롯데마트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신세계문화센터·현대백화점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또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 및 정신건강증진센터와 노인복지센터, 중앙보육정보센터, 지역아동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등 사회곳곳에서 다양하게 상담·교육지도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 자격증종류에는 우울증초기증상과 조증 또는 조울증(양극성장애) 및 공황장애와 대인기피증(사회공포증), 강박증(강박장애)·망상장애·편집증 등의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이를 비롯하여 화병 또는 트라우마 및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와 조현병·신경증(노이로제)·공포증(포비아)·사이코패스·소시오패스·다중인격 등의 분노조절장애증상을 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를 통해 치유방법을 배우는 분노조절상담사를 취득할 수 있다.

함께, 심리학·상담학·상담이론 등 대화기법을 통해 피그말리온효과와 플라시보효과, 나비효과 등 긍정의 힘으로 인간관계와 사회생활향상을 돕는 기본적인 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DISC성격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또는 스트레스 자가진단테스트 등 다양한 심리테스트 도구를 활용하여 심리를 분석하는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을 비롯해 빗소리·백색소음 등의 ASMR과 클래식 듣기와 악기연주 등 음악을 매개체로 수면장애증상(불면증·기면증·만성피로 등)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다.

마지막으로,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과 파킨슨병, 40대·50대 여성갱년기증상, 노인성 우울증 등에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이 외에도 학교 수업 후 다양한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바람직한 발달을 돕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독서하는 태도와 지식 등을 돕고 독서 토론, 논술 등 지적과 감성발달을 돕는 독서지도사 자격증, 언어 이해력과 표현력, 대화능력을 길러주고 스피치 훈련으로 학습장애증상(난독증 증상·틱장애 등)과 다문화가정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28종의 무료지원 자격증종류와 강의계획서, 샘플강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서울남부교육청에 등록된 100%온라인교육을 진행하는 원격평생교육원(제267호)으로 원격평생교육시설 분야 프리미엄대상 수상경력이 있으며 평생교육바우처 시설로 등록되어있다.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구직자·실업자·근로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청년내일채움공제)과 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등의 육아바우처 및 고용보험의 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국민연금 등의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무료신청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취업정보센터 동시운영으로 취업전문성을 높이고 있다. 워크넷, 아이소리, 잡코리아, 사람인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공고를 일부 제공하여 일자리정보를 매일 업데이트 중이며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 경력으로 인정되는 봉사정보 역시 공유 중에 있다. 센터 내에는 각 지역별 일자리포털(서울, 부산 등)정보와 각 종 양식 란에서 자기소개서 잘 쓴 예 및 이력서양식도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지원에 대한 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 네이버톡톡, 대표전화문의 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