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35 (금)
“자격증 무료강의” 보육교사·육아종합지원센터·키즈카페 관심자 취업 자기계발 돕는 방과후지도사·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자격증 무료강의” 보육교사·육아종합지원센터·키즈카페 관심자 취업 자기계발 돕는 방과후지도사·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4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보육교사자격증 취득 관심자 및 육아종합지원센터와 키즈카페 등의 보육시설 취업 희망자들의 자기계발에 도움을 주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평소 육아교육이나 아이돌봄서비스 등에 관심이 있어 관련 분야 취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개인 가정사로 아이의 교육지도에 소홀해 지는 맞벌이 부부와 워킹맘들에게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준비한 자격과정을 학습시켜 직무능력 향상과 올바른 훈육방법 등을 배우고, 나아가 자기계발의 기회를 얻길 바라는 마음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 및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보육교사란 보육교사 자격기준에 해당되는 자로써, 보건복지부 장관이 검정·수여하는 보육교사자격증을 발급받은 이들을 말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건강관리와 보호자와의 상담 및 보육시설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학력·경력기간에 따라 1~3급으로 구분된다.

보육교사자격증을 취득 후엔, 국·공립 보육시설과 법인보육시설, 혹은 지역별 복지·보육센터 등의 보육교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 후 2년의 직무교육과 보육업무경력을 갖춘다면 가정보육시설을 운영할 수 있다. 또한 1급 자격증을 취득 시엔, 아동복지업무 경력을 갖춘다면 일반보육시설을 운영할 수 있어 창업에도 발을 들일 수 있게 된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보건복지부 장관과 지방자치단체 장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육아지원기관으로써, 어린이집과 유치원 지원관리 및 양육 보호자를 위한 지원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를 시작으로 서울시와 인천, 광주, 부산, 울산, 대구, 용인, 익산, 화성시, 고양시 등 지역별로 고르게 분포되어 저마다의 특색있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때문에, 사전에 희망하는 서비스의 정보를 인지하고 방문하는 것을 권장하며, 이는 아이사랑보육포탈, 보육정보센터, 아이돌보미서비스 등에서 확인 가능하다.

반대로 키즈카페는 연령별·테마별로 구분된 다양한 시설물과 편의시설이 위치해 부모와 아이가 각자의 시간을 가지며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키즈카페의 특성상 또래 아이들과의 접촉이 잦아 자연스레 의사소통과 인간관계가 늘고, 다양한 놀이프로그램은 아이의 잠재력과 창의력을 비롯해 집중력 높이는 방법까지 학습할 수 있어 아이가 있는 부모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키즈카페와 유사한 특징을 가진 시설에는 스터디카페, 북카페, 슬라임카페, 청소년수련관 등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선 아이들의 자신감과 학습동기부여를 높여줄 추천자격증과정부터 특수 아동의 올바른 교육지도 방법까지 다양한 자격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추천자격증종류’ 중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봄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으로, 육아 교육지도 및 복지서비스와 관련된 보육교사자격증·베이비시터자격증·유치원정교사자격증이 활용되는 초등방과후교실 등의 취업활동에 활용할 수도 있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 및 학습장애(난독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진로적성상담사 자격과정은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진학·채용컨설팅을 돕는다. 초등영어지도사 자격과정은 파닉스 관련 영단어 암기법으로 아이들의 학습동기부여에 도움을 준다. 언어교육지도사 자격과정은 다문화가족과 특수 아동의 언어교육을 코칭해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접근성이 뛰어난 치유매개체를 활용해 불특정 다수의 심리상담을 필요로 하는 학교·병원·교회·군대 등의 시설 취업 시 활용할 수 있다.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아동심리학을 기반으로 지적발달장애(자폐증·틱장애) 아동의 교육지도를 돕고 올바른 훈육방법을 교육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한 이번 무료강의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을 비롯해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국시원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을 취득해 자기계발(자기개발)을 준비하는 이들 모두가 부담 없이 신청할 수 있다.

또한 국비지원 무료교육(근로자내일배움카드·청년내일채움공제·취업성공패키지 등)과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바우처 관련정책(문화누리카드·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 등)과 더불어 육아 관련정책(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누구나 수강료 90만원 상당을 지원받아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

교육원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및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자격증 무료강의 및 취업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은 전화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