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6:35 (목)
‘무료지원’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큐넷 국가자격증 및 워크넷 관심자의 이력서스펙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내일배움카드 없이 취득
상태바
‘무료지원’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큐넷 국가자격증 및 워크넷 관심자의 이력서스펙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내일배움카드 없이 취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4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큐넷의 국자자격증 취득과 더불어 워크넷 등을 통한 취업알선에 관심 있는 이들의 이력서 스펙업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내일배움카드의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누구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지원 취지는 희망하는 직종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에 대해 잘 알지 못하거나 개인의 가정사로 취업활동에 할애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이들에게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준비한 자격과정을 학습시켜 효력 있는 자격증 취득은 물론, 더딘 취업활동에 박차를 가하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누구나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면접자신감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지원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 및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취득한 자격증의 주로 지역별 아동상담센터와 육아종합지원센터·키즈카페·스터디카페 등의 아이돌보미, 여성인력개발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청소년수련관 등의 일일강사, 재가노인요양센터와 노인주간보호센터·양로원·실버타운 등의 간병인 채용에 활용될 수도 있다.

큐넷(Q-Net)은 대한상공회의소 등에서 운영하는 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 취득에 관련된 시험일정과 원서접수 및 자격증발급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포털사이트다.

큐넷에서 취득 가능한 자격증종류 중 국가기술자격 분야의 전기기사와 정보처리기능사를 비롯해, 국가전문자격 분야의 사회복지사자격증 1급과 소방안전관리자 1~3급 및 청소년상담·지도사 등은 각각 취업 이력서·포트폴리오의 스펙업 용도와 전문직 종사자 구인구직에 수월한 이점이 있어 취업준비생들 뿐만 아닌 직장인과 퇴직자들에게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반면, 개인의 가정사로 국가자격증 취득에 할애할 시간이 부족한 이들은 수강료가 저렴하고 장소에도 구애받지 않는 온라인강의에 더욱 큰 관심을 두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수강료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학습자 개개인에게 90만원 가량의 수강료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으며, 수업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도 준비되어 있다.

또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과정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및 기타 중위소득계층들 모두가 조건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혹여 내일배움카드 등의 지원을 받는다 하여도 별도의 제한사항 없이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여기서, 내일배움카드란 고용노동부 HRD-Net에서 발급하는 국비지원카드로써, 1인당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받지만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에 한해 2~300만원의 훈련비가 지급되고 있다. 내일배움카드 종류에는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등이 있고, 사교육비의 부담감으로 자기계발을 망설이는 이들에게 다양한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준비된 추천자격증과정은 희망하는 직무의 취업을 지원하는 자격과정부터 실제 업무에서 활용되는 직무능력에 보탬을 주는 교육과정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추천자격증종류’ 중 진로적성상담사 자격과정은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진학·채용컨설팅에 도움을 주고 있다. 언어발달지도사 자격과정은 다문화가족과 특수아동의 언어교육을 코칭해 사회적 관계형성을 돕는다. 초등영어지도사 자격과정은 파닉스 관련 영단어 암기법으로 아이들의 창의력과 잠재력 향상을 도모한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으로, 육아 교육지도 및 복지서비스와 관련된 베이비시터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유치원정교사자격증이 활용되는 초등방과후교실 등의 취업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치유매개체를 활용해 접근성이 뛰어나 심리상담이 요구되는 직종의 취업활동에 큰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상담관련 자격증종류 중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자격과정은 스트레스로 인한 공황장애·우울증·대인기피증·강박증 등의 부적절한 생활습관 및 인지오류를 개선시켜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유도하고, 트라우마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로 인한 신경증·노이로제 및 분노조절장애 등의 극복방법을 지도해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다.

한편, 자격증 취득 후 찾게 되는 워크넷·사람인·잡플래닛·크레딧잡·인크루트·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는 구인자와 구직자를 연결시켜 고용안정화를 목표로 한다.

이 중 워크넷은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에서 개설한 곳으로 구인구직 취업정보와 직업훈련, 실업대책, 고용보험 등에 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업과 관련된 심리검사, 한국직업전망, 취업지원 프로그램, 서식 자료실 등 여러 가지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이번 무료교육지원은 내일배움카드와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원여부를 비롯해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지급여부 등은 무관하기 때문에 누구나 별도의 조건 없이도 온라인강의를 신청해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 플러스친구 등을 통해 상담 가능하며, 유튜브·네이버TV에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 후 맛보기용 강의샘플을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