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5:15 (금)
역류성식도염, 트름 계속된다면 자가진단 해보자… 발생 원인 및 식도염에 나쁜 음식
상태바
역류성식도염, 트름 계속된다면 자가진단 해보자… 발생 원인 및 식도염에 나쁜 음식
  • 조요셉 기자
  • 승인 2019.11.13 17: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요즘사람들은 좋지 못한 식습관으로 다양한 병을 앓고 있는데, 음식물을 먹고 넘겨야할 식도도 위험에 처했다. 체하지 않았는데 배가 무거워 더부룩하여 불편하고 자주 발생하는 더부룩한 증상은 물론 끊기지 않는 트름까지 있다면 이때 우리는 '역류성식도염'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이 역류성식도염은 위에 들어 있는 음식물들이 식도에 염증이 나는 것이다.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본인이 감기에 감염되지 않더라도 기침을 계속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이게 바로 역류성식도염일 가능성이 농후하니 병원에 가야한다. 그리고 이것은 처음엔 약물을 이용하거나 음식을 이용해 치료 할 수 있지만 치료가 간단한 만큼 재발도 빈번해서, 밥을 먹고 나서 바로 눕게되면 마른기침과 함께, 앞서 언급한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한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이에 따라 역류성식도염 진단으로 병원을 가서치료를 받은 후 밥을 먹고 눕는 다던가 이런 것을 안하는 것이 예방에 영향을 미친다. 과연다양한 증상 및 이유,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을 알아보고 먹도록 하자.

역류성식도염이 나타나는 원인이 알고싶다면?

역류성식도염의 이유는 위장 기능의 약화로 위에서 부터 십이지장으로 내용물을 보내는 것이 지연 돼 남아 있는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위의 압력이 상승해 그 때 위 속 내용물이나 위산 등 위 물질들이 식도로 오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역류성식도염이다. 또한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하는 원인은 스트레스가 있는데 이는 위나 식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로 무리가 가서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위장 점막 및 식도에 닿을 때 상처가 나서 술을 많이 마신다던가 술을 먹고 계속 구토를 한다면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기도 하며 야식을 머거나 너무 많이 먹는 행동들도 식도 부분의 압력이 크게 만들어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킬 수 있어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큰 도움을 준다.

역류성식도염 진단?

가장 흔히 일어나는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속쓰림과 계속나오는 트름, 마른기침 및 가래, 여기에 인두의 이물감 등이 있다. 그리고 기침이 계속되서 숨이 헐떡거리는 증상, 호흡곤란 등의 증상도 있고 이런 기침으로 인한 통증인 인후통이랑 인후염이나 구토를 동반한다. 역류성식도염의 이런 여러가지 증상들은 식사 후 30분 이내 생긴다. 이런 역류성식도염이 계속되면 식도가 좁아지는 식도협착, 최악의 경우 식도암까지 갈 가능성이 있어 예방과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역류성식도염을 고치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자기자신의 평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먼저 식후 눕는 것을 피하고 술과 담배를 하지말고 위를 약하게 하는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기름진 음식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과식 및 폭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하지 않아야 한다. 피해야 할 음식 주엥서도 술과 커피는 위장과 식도 사이에 있는 근육을 느슨하게 만들어 피해야 하고 산 성질이 강한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