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40 (금)
소자본 술집 창업 프렌차이즈 아이템 ‘구노포차’, 안정적 시스템으로 눈길
상태바
소자본 술집 창업 프렌차이즈 아이템 ‘구노포차’, 안정적 시스템으로 눈길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3 10: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연간 평균 55.1개 외식창업 브랜드가 생겨난 반면, 51.3개 브랜드가 사라졌으며 브랜드의 평균 영업기간은 6년 3개월로 조사됐다. 이러한 상황에도 많은 이들이 은퇴 후 마땅한 일자리가 없어 상대적으로 진입 문턱이 낮은 프렌차이즈창업을 선택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리스크가 낮고 경기 영향을 덜 타기로 알려진 호프집창업, 이자카야창업 등이 요즘 뜨는 남자 소자본 술집 창업 프렌차이즈 아이템으로 선호되고 있다.

창업 전문가들은 “외식업 상황이 개선된다거나 사업성이 좋아 가맹점이 증가하기보다는 경쟁력이 없는 가맹점 수만 증가하고 있는 착시효과에 불과하다.”며 “실제 가맹점 운영 경험이 없거나 관리는 하지 않고 가맹사업 유치에만 혈안인 일부 가맹본부들이 늘고 있기 때문에, 요즘뜨는체인점이라 할지라도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췄는지, 안정적인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10년간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모든 매장에서 평균 40%에 육박하는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 실내 포장마차창업 브랜드 ‘구노포차’를 꼽았다. 해당 브랜드는 불황에도 아양점, 서정리역점, 고척점, 무전점, 고잔점 등을 연달아 오픈해 전국 40여 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유망프렌차이즈로 주목받는 이유 세 가지를 언급했다.

요리의 차별화와 메뉴 구성의 전략화

요즘 뜨는 남자 소자본 술집 창업 프렌차이즈 아이템 구노포차는 ‘요리가 맛있는 대포집’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바탕으로, 30년 경력의 호텔 셰프와 유명 한식 조리장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샤브자박갈비’, ‘피자닭스’ 등 트렌디함을 갖춘 이색 메뉴들을 선보인다. 해당 요리들은 비주얼과 맛, 양 모두 골고루 갖춰 포장마차로는 이례적인 웨이팅이 발생하고 있으며, 높은 고객 만족도를 바탕으로 2019 한국 소비자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특히, 1차에서 마무리되는 최근 음주 트렌드를 기반으로 식사와 술을 겸할 수 있는 메뉴들로만 전략적으로 구성해 1차 손님부터 2, 3차 손님까지 발길이 이어지고 있으며, 고객 만족과 테이블 당 객단가 모두 높인 사례로 언급된다.

10년 노하우에서 비롯된 안정적인 시스템

프렌차이즈창업 브랜드의 평균 존속연수가 2~3년인 요즘, 10년간 운영하며 구축한 구노포차의 안정적인 시스템이 예비 창업자들과 자영업자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요즘뜨는사업아이템 구노포차는 초보자도 5분 이내에 퀄리티 높은 요리를 완성할 수 있도록 ‘원팩 시스템’을 통해 안정적인 물류 공급을 이어오고 있으며, 주방 및 카운터를 통일한 일체형 주방과 1인소자본창업에 최적화된 효율적인 매장 동선을 설계해 고임금의 주방 전문인력에 대한 부담감을 덜고 간편하게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는 높은 매출로 이어져 실제 테이블 9개가 배치된 20평 소형 매장에서 5천만 원의 월 매출을 달성, 업종변경을 진행한 매장에서도 일 매출이 3배 이상 증가해 여자소자본창업, 주부창업아이템을 찾는 예비 창업자와 자영업자들에게 수익률 높은 1인창업아이템, 소규모창업아이템으로 여겨진다.

소액창업아이템 구노포차는 10년간의 노하우를 기반으로 실내포장마차 매출 보장제도를 유일하게 도입했다. 이는 점주가 매출에 대한 부담 없이 매장 운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해당 제도 시행 후 목표 매출에 도달하지 못한 매장은 단 한 군데도 없는 것으로 알려져 실효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와 더불어, 거품을 뺀 인테리어로 업계 평균 대비 30% 이상 창업 비용을 낮췄으며, 최근 일본 불매로 이자카야 운영에서 업종전환창업 시 가맹비 전액을 면제하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불경기의 영향이 외식업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면서 예비 창업자들은 물론이고 많은 자영업자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10년간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온 구노포차는 평균 40%에 육박하는 높은 수익률을 달성하며, 최근 2019 한국 소비자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며 “어려운 시기에 가맹점주에게 많은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체계적인 매뉴얼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원을 이어가고 있으니, 성공 창업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구노포차 브랜드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