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9:15 (금)
‘시큐어앱’ 24시간 몸캠피씽 긴급신고센터, 몸캠피싱 피해자 대상 무료상담 지원
상태바
‘시큐어앱’ 24시간 몸캠피씽 긴급신고센터, 몸캠피싱 피해자 대상 무료상담 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3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싱’이란 사이버 금융범죄의 한 종류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생겨나게 되었다. 피싱이라고 하면 보이스피싱과 스미싱이 잘 알려져 있는데, 최근에는 이들보다 한 단계 발전한 파밍, 메모리 해킹, 몸캠 피싱 등 더욱 지능화된 수법의 범죄가 성행하고 있다.

그중 몸캠피씽이 범죄 대상을 정해두지 않고 초등학생부터 부모, 청소년과 부모, 중장년층까지 위협하고 있다. 해당 범죄는 주로 남성을 주 타깃으로 삼고 범죄가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여성피해자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몸캠피싱은 채팅을 통해 유인한 피해자를 속여 알몸영상 또는 사진 등을 찍고 이를 인터넷에 공개하겠다고 협박하거나 피해자의 휴대전화 내 연락처 목록을 해킹하여 가까운 지인들부터 가족들, 심지어는 거래처 직원들에게 유포하겠다며 협박하여 돈을 뜯어내는 형태의 범죄를 말한다.

만약 이러한 몸캠피씽에 당했다면 범죄에 당했다고 인지한 즉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협박범의 요구에 따라 돈을 보내는 방법은 또 다른 협박과 유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범죄로부터 아무런 피해 없이 벗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때는 난이도 있는 보안 기술을 요하기 때문에 사이버/모바일 보안 업체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보안 전문 업체에 상담하여 기술적 지원을 받아 더 이상 영상이 유포되는 일을 막을 수 있으며 이미 유포된 영상의 경우 유포 경로를 추적하여 영상을 삭제할 수 있다.

현재 동영상 유출 협박 등 유포 관련 범죄에 적극 나서 피해자들을 돕고 있는 모바일 보안 선두주자 시큐어앱(Secure App)에서는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및 차단 등 포괄적인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펼치며 몸캠피씽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해당 범죄는 가까운 이들에게 영상이 유포될 수 있다는 범죄 특성상 초기에 신속한 대응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시큐어앱에서는 IT전문가로 구성된 전담팀을 구성하여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여 어느 시간대에 피해가 발생해도 즉각 대응을 펼치며 범죄에 강력히 대응하고 있다.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는 사이버 금융범죄의 피해자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며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 지장이 생길 것을 염려해 신고를 꺼리는 특성까지 고려했을 때 실제 피해자는 집계된 결과보다 많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임대표는 “만약 이러한 범죄에 당하고 있다면 혼자 전전긍긍하며 협박범에 대응하기보다는 전문적인 조력을 통해 범죄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