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35 (금)
경단녀 사회 진출 돕는 교육 창업, 자격증 과정 눈길
상태바
경단녀 사회 진출 돕는 교육 창업, 자격증 과정 눈길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3 09: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정과 일 병행하는 주부...시간 쪼개 일할 수 있는 공부방, 전문 분야 자격증 취득 관심
사진 : 금성출판사 푸르넷 공부방 사업설명회
사진 : 금성출판사 푸르넷 공부방 사업설명회

한국경제연구원이 2008년부터 2018년까지 10년간 30-50클럽  7개국 여성의 생산가능인구 수, 경제활동참가율, 취업자 수, 실업률 등을 분석한 결과 35세~44세 여성 고용율이 최하위 수준으로 나타났다. 한국, 일본은 출산, 육아기인 30대 전후반 여성들이 노동시장에서 퇴장하고 있지만 다른 나라는 20~40대 고용률이 증가하고 50대 이후 낮아지는 모양으로 대조를 이뤘다.

결혼, 출산, 육아 등으로 일을 중단한 '경단녀'(경력 단절 여성)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가정과 일을 병행해야 하는 주부들이 시간을 쪼개 일할 수 있는 직종에 관심을 가지면서 공부방 및 교습소 창업, 전문 자격증 과정 등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좋은책신사고의 자회사 신사고아카데미는 초중등 수학 전문 프랜차이즈 쎈수학러닝센터와 초등 수학 중심 전과목 프랜차이즈 스마트쎈클래스를 운영한다. 예비 교육 창업자들을 위해 자체적으로 '쎈수학지도사 양성과정, 원장 신입과정 등 다양한 교육'을 운영해 전문 교사를 양성하고, 교사 교육과 학원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를 정기적으로 마련한다. 특히 베스트셀러 쎈수학, 우공비 등을 개발한 좋은책신사고의 교재와 학습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제공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현재 쎈수학러닝센터와 스마트쎈클래스는 각각 전국 400여 개 이상의 가맹점이 개설됐고, 학원 및 공부방 경험이 있는 강사들이 운영하고 있다. 신사고아카데미는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운영 컨설팅, 매체 광고, 초도 물품 지원 등 적극적인 지원을 할 방침이다. 

장원교육은 초등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과정을 운영한다. 한자, 중국어, 독서논술, 주산 등 23개 강좌로 구성돼 개별 성향에 맞는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4년제 대학 졸업자라면 누구나 수강 가능하고, 이론과 실습 수업을 이수한 뒤 자격 검증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자격증 취득 시 초등학교 방과후교실, 문화센터, 평생교육기관 등에서 강사 활동을 할 수 있다. 

사진 : 장원사이버평생교육원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개강
사진 : 장원사이버평생교육원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개강

특히 장원교육은 서울, 경기 지역 내 초등학교 방과후교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어 자사 자격증 소지자들을 대상으로 취업 기회를 우선 제공한다. 오는 12월 1일부터 롯데마트 송파점, VIC 영등포점, 수지점 등 21개 문화센터에서 겨울학기가 시작되며 자격증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장원교육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금성출판사의 초등 전과목 공부방 푸르넷 공부방은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창업아이템으로 인기다. 금성출판사의 54년 학습 노하우가 농축된 푸르넷 공부방은 재택근무가 가능해 육아와 일을 병행할 수 있으며, 체계적인 교사 교육을 제공해 누구나 교육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창업 시 가맹비가 없고 초도 물품을 무료 제공하며, 필요한 경우 본사에서 임차료 무이자 대출을 지원해 줘 소자본으로도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특히, 수수료율과 본사에서 홍보, 회원 모집 등을 지원해주는 시스템이 마련돼 수익도 노려볼 수 있다. 11월 한달 간 전국 66개 지점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며, 자세한 정보는 푸르넷 공부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교육부 인증 학점은행 교육기관 장원사이버평생교육원은 미래 유망 자격증인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과정을 14일 개강한다. 시험 없이 학위만으로 평생 직업으로 각광 받고 있는 사회복지사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이다. 특히 내년부터 사회복지사 자격기준이 강화되면서 올해 학위를 시작하는 것이 유리해 수강 신청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장원사이버평생교육원은 오프라인 출석이나 실습 없이 학점은행제 온라인 수업만으로 미용전문학위 또는 미용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온라인 미용학위 과정도 함께 운영한다. 수능 점수가 필요 없어 고등학교 졸업생은 물론 현업 종사자, 주부까지 누구나 학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두 과정 모두 2019학년도 2학기 마지막 과정을 오는 14일 개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