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0:30 (금)
법원감정업체, ‘서치데이터’ 핸드폰 문자, 카카오톡, PC카톡 대화내용 등 포렌식 수사기법으로 복원
상태바
법원감정업체, ‘서치데이터’ 핸드폰 문자, 카카오톡, PC카톡 대화내용 등 포렌식 수사기법으로 복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3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복구란 저장장치가 부착된 디지털기기가 파손, 고장, 삭제 등의 이유로 데이터가 손실되었을 때 저장매체에 남아있는 데이터 흔적을 복원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 하드디스크나 USB와 같은 저장공간을 비롯하여 서버, 스마트폰까지 모든 저장장치에서 데이터복구를 할 수 있다. 데이터를 복원하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디지털포렌식이라는 말이 최근 들어 계속 이슈화 되고 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디지털 포렌식이란 전자적 증거물 등을 사법기관에 제출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련의 작업을 말한다. 과거에 얻을 수 없었던 증거나 단서들을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방법이다. 컴퓨터 포렌식은 사이버 해킹 공격, 사이버 범죄시 범죄자들이 각종 디지털 디바이스에 다양한 전자적 증거를 남기게 되면서, 사이버 범죄자 추적 및 조사에 핵심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법적 증거물로 효력이 있는 만큼 데이터복구의 가치가 올라가고 있는 가운데, 업체를 선정하고 의뢰하는 것도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서치데이터는 디지털포렌식을 기반으로 데이터복구를 하는 전문기업이다. 수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세월호 사건 조사 과정에도 유가족 동의를 받아 도움을 제공(SBS 그것이알고싶다. ‘세월호 참사의 불편한진실2 디지털포렌식 전문가 자격으로 출연’)한 바 있으며 경찰과 대검찰청 수사협조, 국립과학 수사원 포렌식 솔루션 공급을 위한 직원교육 및 시연, 유명 연예인 다수 복원 등 데이터 복구 업체에서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고 있는 기업이다.

그리고 데이터복구 유일한 법워특수감정업체로 등록되어 있는 서치데이터는 디지털포렌식 복구로 미투 관련 성추행 및 성폭행이나 강간사건, 상간남·상간녀소송사건, 카카오톡 보이스피싱 관련 카톡 사기 등 민사 및 형사 재판에 법률적인 증거로 수사기관에 제출 할 수 있게 디지털포렌식 핸드폰증거감정서 서비스 업무도 진행한다. 그 외 컴퓨터 PC포렌식도 분석도 가능하여 기술 유출 사건, 사고도 처리가 가능하다.

또한 아이폰 무한사과, 무한로딩, 사진로딩, 핸드폰 전원 안켜질때(안켜짐) 및 수리 복구 등의 관해서는 디지털포렌식 전문가를 배정하여 1:1 고객 맞춤형 데이터 복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해당 기업 관계자는 “휴대폰 문자 및 사진 복구부터 컴퓨터 하드디스크 복구까지 각종 기기의 데이터 저장 복구 서비스는 비지니스 용도 외 각종 디지털 범죄사건사고의 증거자료로도 채택되며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서치데이터는 경찰 및 검찰, 법원 등에서 사건 수사를 협조해 온 핸드폰 분야 국내 유일한 대법원 특수감정업체로 그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세한 사항은 서치데이터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