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05 (금)
“온라인 무료교육센터” 사회교육중앙회, 취업성공패키지 및 취업정보사이트 관심자 자기계발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온라인 무료교육센터” 사회교육중앙회, 취업성공패키지 및 취업정보사이트 관심자 자기계발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3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취업성공패키지와 취업정보사이트를 통한 취업 진로설정 및 취업알선·구인구직 등에 관심 있는 이들의 자기계발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취업활동 시 걸림돌이 되는 나이·학력·스펙수준 등으로 희망하는 직종에 지원하길 망설이거나 남들과 비교되는 자신만의 내세울만한 경력사항이 없어 지원을 포기하는 이들 모두에게,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준비한 자격과정을 학습하여 취업역량 및 면접자신감까지 높여 취업·채용에 성공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 및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취득한 자격증의 주요 활용처로는 지역별 상담센터(아동·청소년·가족·부부상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와 복지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재가노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 및 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등이 해당된다.

취업성공패키지란 저소득 구직자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도입한 국비지원 제도로써, 개인별 취업활동계획에 따라 직무적성과 경로를 설정하고 집중 취업알선을 돕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취업 성공 시 취업성공수당을 지급한다.

취업성공패키지 지원대상자는 보통 만 18세 이상에서 69세 이하의 취업준비생들을 비롯해 니트족과 여성가장 및 장애인 취업성공패키지 등이 속해 그 범위가 다소 협소한 편이다.

허나,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하는 온라인 무료교육은 현재 취업성공패키지를 지원받고 있더라도 어떠한 제한사항 없이 참여할 수 있으며, 취업성공패키지 뿐만이 아닌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및 국민행복카드·문화누리카드·고운맘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지원여부 역시 무관하기 때문에,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한편, 취업정보사이트란 취업준비생들이 자신의 적성에 따라 희망하는 기업의 근로조건과 수당 및 복지여건 등을 비교하며 취업·채용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하는 포털사이트다.

대표적으로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인쿠르트 등이 해당되며, 이러한 포털사이트는 구직자와 구인자를 연결시키는 플랫폼 역할을 하며, 구직자들에게 유용한 일자리정보와 대기업고졸·채용정보 및 채용박람회 일정 등을 제공하여 취업준비생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선 취업활동을 위해 취업성공패키지와 취업정보사이트 등에 관심 있는 이들의 자기계발을 돕기 위한 추천자격증과정이 준비되어 있으며, 이는 별도의 조건없이 관심만 있다면 누구라도 연령과 성별 및 지역과 무관하게 신청 가능하다.

‘추천자격증종류’ 중 진로적성상담사 자격과정은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활용해 내담자의 진학·채용컨설팅을 돕는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해 학습장애(난독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으로, 육아 교육지도 및 복지서비스와 관련된 베이비시터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 및 유치원정교사자격증이 활용되는 초등방과후교실 등의 취업활동에 활용할 수도 있다.

심리분석상담사 자격과정은 다양한 심리테스트(DISC성격유형검사·에고그램테스트·애니어그램테스트)를 통해 내담자의 심리파악·진단을 돕는다. 초등영어지도사 자격과정은 파닉스 등의 영단어 암기법을 통해 아동의 창의력 향상을 도모한다. 언어발달지도사 자격과정은 다문화가족과 특수아동의 언어교육을 학습시켜 원만한 의사소통에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내담연령별로 구분된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아동심리학을 기반으로 지적발달장애(자폐증·틱장애) 아동의 교육지도를 돕는다.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사춘기 청소년의 진로고민을 도와 미래지향적 사고를 도모한다.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치매초기증상 노인들과의 심리상담을 통해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한 이번 무료수강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과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국시원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을 취득해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이들 모두가 부담 없이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교육원 홈페이지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여타의 취업정보사이트 등을 비롯해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직무정보와 봉사활동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자격증 무료수강 및 취업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교육과정은 전화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