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3:50 (토)
[100세시대필수] 아로니아, 생리불순에 좋지만 빈혈이라면 피하자…어떻게 먹어야 할까?
상태바
[100세시대필수] 아로니아, 생리불순에 좋지만 빈혈이라면 피하자…어떻게 먹어야 할까?
  • 주수영 기자
  • 승인 2019.11.12 17: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최근 건강과 체중감량에 주목하는 사람들에게 아로니아라는 식품이 눈길을 끌고 있다. 언뜻보면 블루베리와 비슷하게 생긴 아로니아는 이것은 분말이나 즙 등의 제품형태로 출시된 바 있어 그 효능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또한 아로니아가 주목을 받자 가정에서 아로니아를 직접 기르는 사람도 있다. 이것은 다른 묘목보다 가격이 싼편이라 만약 집에 마당이 있다면 한 번 심어볼 수 있어서 자기가 직접 키워서 먹는 사람들도 있는 것이다. 또한 이렇게 떫은 맛이 특징인 아로니아는 맛이 심하게 덟은 편이라 벌레가 잘 꼬이지 않아 농약 없이 유기농 아로니아로 수확할 수 있다.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 아로니아는 왕의 열매, 천연 눈 영양제, 베리의 제왕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는데 그정도로 다양한 효능이 있다. 아로니아를 먹으면 체중감량은 물론 눈과 변비에도 효능이 있는 음식이라 여러가지 병에 노출된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렇다면 몸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다는 베리의 제왕 아로니아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아로니아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슈퍼푸드 '아로니아' 효능은?

아로니아의 모양을 살펴보면 많은사람들이 보기에 블루베리라고 착각할 수 있다. 이에 아로니아도 블루베리 처럼 우리몸에 다양한 이점을 남겨준다. 먼저 아로니아 효능은 블루베리에도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것이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블루베리보다 네 배나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안토시아닌은 체내 활성 산소를 없애 세포의 노화를 막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세포를 노화시키는 몸 속 유해산소가 과하게 생성 돼 산소가 산화작용하는 것이다. 이 활성산소가 몸 속에서 많이 생성되면 몸 속 세포가 늙어 우리도 노화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악영향을 끼치는 활성산소 제거를 위해 아로니아를 먹게되면 우리눈을 괴롭히는 안구건조의 완화와 자궁근종, 생리불순, 생리통 등 여성 질환에 좋다. 거기에 아로니아의 별명은 다양한데 살 빼는 데도 좋다. 이중에서 아로니아를 생으로 섭취하면 식이섬유가 많아서 변비에 좋은 식품이기도 하다. 또 아로니아 원액 효능은 강한 항산화 효과로 피부미용에 좋다. 여기에 아로니아의 효과는 눈 피로 회복, 각종 염증 완화에 좋다.

아로니아 먹는 Tip?

건강에 좋은 아로니아의 경우 신맛과 단맛 떫은맛이 동시에 느껴지는 열매이기 때문에 바로 수확한 아로니아를 먹기보다는, 아로니아가 후숙, 분말, 냉동 된 것들로 섭취하는 게 맛이 더 좋다. 또는 아로니아 우유레시피를 참고할 수 있는데 만드는 방법은 냉동 아로니아와 분말을 함께 넣은 후 우유와 꿀을 넣어 믹서에 갈아 마시는 방법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아로니아 분말을 요거트에 섞어 먹거나 우유, 시럽, 바나나 등과 같이 섞어 먹을 수 있다. 생 아로니아 먹는 방법은 껍질째 먹어야 좋다. 아로니아 분말도 아로니아껍질까지 갈아낸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