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8:00 (목)
기업들의 전략가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주는 SQ엑셀러레이터
상태바
기업들의 전략가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주는 SQ엑셀러레이터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2 15: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들의 전략가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주는 SQ엑셀러기업을 운영하다 보면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전체 전략을 짜기 위한 로드맵을 만드는 것이다.

로드맵(Roadmap)이란 기업이 가야할 길과 방향을 수립하는 것으로서 한마디로 기업의 전략적인 방향을 말한다. 

대기업들은 전문 기획팀들이 포진하고 있어 로드맵을 짜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이나 제조업, 스타트업 업체들은 로드맵을 짜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SQ엑셀러레이터는 단순히 자금투자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중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기업들과 공유하여 기업이 가야할 길을 안내해 주는 등대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것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무료로 고급 전략수립에 대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SQ엑셀러레이터는 잠재된 우수기업을 발굴하여 함께 성장하는 비즈니스 모델인 셈이다.

참고로 SQ엑셀러레이터는 최근 성장이 정체된 바다낚시터에 대한 전략을 기획하여 현재 매출액이 년간 28억 원인 해당 업체를 년간 50억 원이 넘는 업체로 발돋움하기 위한 전략수립을 기획하여 제출 및 채택된 경험이 있으며, 국제여객선을 운행하고 있는 업체에도 이와 같은 서비스를 진행한 적이 있다.

김세훈 SQ와 유도욱 SQ는 “기업들이 좋은 기초자산과 서비스를 가졌음에도 자금유치 및 협업, 구조조정, M&A 등 실질적인 경영서비스에는 경험이 부족하다보니 방법을 몰라 애로를 겪는 것을 많이 보았다. 이에 SQ엑셀러레이터 팀은 실현가능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여 현재 기업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며 많은 업체들의 방문을 기대하고 있다.

지금까지 기업들의 생태계를 보면 일정시점까지는 독자적으로 성장한 사례가 많으나 일정 규모 이상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로드맵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이번 SQ엑셀러레이터의 서비스가 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활력소가 될지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