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4:15 (토)
'밤새 잠을 제대로 못잤어요' 수면무호흡증 증상, 원인이 무엇일까?
상태바
'밤새 잠을 제대로 못잤어요' 수면무호흡증 증상, 원인이 무엇일까?
  • 김지온 기자
  • 승인 2019.11.12 10: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수면무호흡증의 의미는 자고 있는데 잠깐 숨이 멈추는 질환이다.

숨이 멎는 이유는 기도의 넓이가 줄어들어 공기의 통과가 힘들어져서다.

자면서 호흡에 방해가 되면 뇌 안에 산소 공급량이 적어져서 신체 기능이 떨어지면서 그 다음날까지 영향을 준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을 고치지 않는다면 신체 기능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혈관을 막기 때문에 알츠하이머가 발생할 수도 있다.

잘때 숨을 못쉬는 이유와 수면무호흡증 치료법을 소개한다.수면무호흡증을 가장 알기 쉬운건 코를 고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코 고는 습관이 있어 자각하기 힘들수도 있다.

하지만 자면서 일어나는 코골이는 제대로 된 숨쉬기가 안된다는 징조일수도 있다.

그러므로 코를 심하게 골면 수면 중 무호흡이 있을수도 있다.

또 수면 도중 숨을 마음대로 쉬지 못해서 산소를 마시기 위해 머리 속에서 각성이 이루어진다면 피곤함이 쌓여서 아침에도 피곤하게 된다.

따라서 몸에서 피로를 잘 느끼며 충분히 수면을 취했어도 일상에 방해가 될 정도로 피로하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추천한다.

한편 수면무호흡증일 경우 아침에 일어나서 입안이 심하게 건조할 수 있다.

이는 밤새 숨을 쉬지 못하기 때문에 입이 벌려진 상태로 자서다.

입 벌리고 잠에 들 경우 비강 통로가 좁아져서 코를 골게 되고 혀의 근육이 풀려서 숨을 쉬는 것이 어렵다.수면무호흡증에 걸리는 까닭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요즘엔 자가진단을 통해서 스스로 파악하기도 한다.

먼저 한 주에 세 번 이상 술을 마시고 음주량까지 많게 되면 목 근육이 풀리게 되면서 기도가 막혔을수도 있다.

술을 마셔서 기도가 막히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일수도 있기 때문에 술을 일시적으로 끊고 낫는지 지켜보는 것이 좋다.

또 장기간 담배를 피는 사람은 담배의 발암물질이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산소를 마시는 것을 방해하고 자꾸 부딪히게 해서 마찰음이 생기게 된다.

마찰로 인해 나는 소리가 바로 코골이다.

만약 체중이 많이 나가면 몸 안에 지방이 쌓여서 수면무호흡증이 있을 수 있다.

목에 살이 붙으면서 체내 축적된 체지방이 기도를 눌러서 좁아지게 되는 것이다.

한편 턱이 좁고 작거나 갱년기가 있어도 수면무호흡증이 걸릴 수 있다.수면무호흡증 치료하는 법은 기도확장수술 및 양압기가 있다.

양압기는 공기를 주입하는 마스크며 이것을 통해 숨을 쉬게 하는 것이다.

일종의 장치치료니까 수술은 따로 하지 않는다.

하지만 양압기를 착용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위험이 있다.

우선 마스크를 제대로 쓰지 않으면 자는 사이에 눈이 충혈된다.

또한 밤새 눈이 공기의 압력을 받았기 때문에 눈이 잘 마를 수도 있고 결막과 각막이 손상하게 된다.

그러므로 양압기를 착용하면 제대로 된 방법으로 써야한다.

또한 양압기를 쓰면 코에 공기의 압력이 가해져 코의 충혈 원인이 된다.

이 외에도 구강 건조감, 목이 쉽게 마르는 등 부작용이 발생한다.

한편 기도확장수술같은 경우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해 기도를 넓혀주는 것이다.

기도를 건드리는 대신 혀를 작게 하거나 입천장을 수술해서 기도를 열어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