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1:25 (수)
‘무료지원’ 한능평,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없이도 취득 가능한 각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교육으로 직무능력 강화
상태바
‘무료지원’ 한능평,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없이도 취득 가능한 각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교육으로 직무능력 강화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2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청 등록 온라인교육 평생교육원인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재능기부에 따른 자기계발(자기개발), 스펙업 이벤트로 국비지원 관련 다양한 종류의 내일배움카드 및 취업성공패키지 대상이 아니어도 신청 및 수강이 가능한 각 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에 대한 교육비를 전액 무료지원하여 취업준비생의 직무능력강화를 돕고 있다고 전했다.

무료지원은 나이·학력 뿐 아니라 지역제한 없는 100% 온라인교육이 진행된다. PC·모바일 등을 통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마치는 자에 한해 선착순진행되며 국비지원 미대상자여도 고졸·대학생 취업준비생, 이직을 준비 중인 직장인, 경력단절여성(경단녀·주부재취업), 시니어 중장년 층 등 모든 학습자는 4~6주의 온라인교육을 통해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과 청년내일채움공제를 비롯한 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구직자내일배움카드 지원이 되지 않거나 바우처 중 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등의 미발급자, 고용보험의 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국민연금·퇴직연금 대상자 등이 신청 중에 있다.”고 전했다. 추가로 평생교육 바우처카드 소유자일 경우 해당 카드로도 수강료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

28종의 심리상담사자격증 중 최대 3과정의 수강료가 전액 지원되며 강의·시험 관련 교재와 시험대비예상문제 역시 파일로 무상제공된다. 학습자들의 경우 카카오톡과 별도 문자, 이메일 등을 통한 지속적인 공지를 받을 수 있도록 LMS(학습관리시스템)가 구축되어 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관리하는 직업훈련포털사이트인 HRD-Net을 보면 내일배움카드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다. 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과 구직자에게 최대 200만원의 훈련비를 지원하며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는 보험연도에 따라 200에서 최대 400만원의 훈련비를 지원받게 된다.

단, 국비지원은 신청자 모두에게 지원되지는 않는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미해당자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으로 교육원 내 자격증 수강료(90만원)를 조건없이 무료지원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대상과 연령 별 심리이해를 바탕으로 유연한 의사소통을 이끌어내는 기법을 교육한다. 정서안정, 감정코칭, 심리카운셀러, 진로진학컨설팅 및 기업과 병원의 CS교육담당, 교양특강 등 다양한 역할수행에 도움되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진로적성상담사·심리분석상담사(DISC/MBTI성격유형검사·도형심리검사), 명리심리상담사(사주풀이·신년 운세 등을 만세력으로 풀이) 등은 진로적성 취업교육에 해당된다.

심리상담사 과정은 해당 과정 외에도 심리장애에 대한 치유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 ADHD, 자폐증, 틱장애, 아스퍼거증후군 등 발달장애증상의 정서발달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와 노래, 전시회, 그림그리기, 클레이 점토놀이 등 예술요소를 통해 상담하는 음악심리·미술심리상담사, 애착, 사춘기, 갱년기우울증증상 등 연령별 상담을 위한 아동심리·청소년심리·노인심리상담사 등을 다루고 있으며 이 외에도 조증, 조울증, 만성 우울증과 같은 불안장애증상에 쓰이는 심리상담기법을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과정을 통해 교육 중이며 강박증, 공황장애, 대인기피증 및 화병, 편집증, 불면증 등의 치유기법 역시 교육 중이다.

또한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후유증, 트라우마 상담을 위한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다문화가정 및 난독증과 같은 학습장애의 언어교육을 위한 언어발달지도사, 파닉스 관련 유아영어 발음·회화·단어 교육에 대한 초등영어지도사, 스마트폰게임중독, 히키코모리, 니트족과 관련하여 가족 내 의사소통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부모교육지도사 및 인성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등 특성화된 전문 교육지도법에 관해서도 무료지원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다양한 자격증종류는 취득 후에도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보건복지부 바우처 시설, 육아종합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재가노인복지센터 등 사회복지시설과 심리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청소년수련관), 치매상담콜센터 등 상담시설에서 활용되며 어린이집, 대안학교, 홈스쿨링 및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등에서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시설운영과 강사직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에 해당 관련 업무를 준비하려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보육교사·한국어교원자격증과 국시원의 요양보호사·간호조무사자격증,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의 국가전문기술공인자격증을 취득준비 중인 자도 취업경쟁력 향상과 자기개발 직업훈련을 위해 교육원 내 관련 자격증을 취득 중에 있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위에 설명한 활용시설과 취업준비생을 위한 구인구직사이트 취업정보센터를 홈페이지 내 동시운영 중에 있다. 워크넷, 아이소리, 잡코리아, 사람인,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의 채용공고를 일부 제공하여 일자리정보를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1365자원봉사센터포털,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 경력으로 인정되는 맞춤형복지포탈 정보 역시 공유 중이다. 또한 자기소개서 잘 쓴 예시와 이력서양식도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

무료지원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교육원 홈페이지 1:1게시판과 전화상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등을 통해 받아 볼 수 있으며 네이버TV,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통한 정보 확인 역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