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8:10 (토)
주차대행 사업자의 안전함과 고객의 이용만족도를 높여주는 주차대행 전문
상태바
주차대행 사업자의 안전함과 고객의 이용만족도를 높여주는 주차대행 전문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2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렛파킹은 대리주차를 뜻하는 프랑스어(valet)와 영어(parking)로 이루어진 단어로 지정된 주차장 관리 요원이 대신 차를 운전하여 주차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과거에는 호텔이나 백화점 등 고급 업소를 중심으로 자동차를 편리하게 주차시키는 서비스였으나, 서울 등 도심의 주차난이 심화되고 도로폭이나 주차 장소가 좁아지는 등 도로 여건이 악화되자 번화가가 밀접한 서울 전 지역 등 도심지역에서는 필수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하였다.

주차대행서비스의 문제점은 운전기사의 부주의나 주차대행 기사의 업무상 과실로 인해 사고가 났을 때 민사적인 문제로 불거질 수도 있다는 점이다. 차주가 주차요원에게 열쇠를 건네는 순간 주차요원이 책임 소재를 맡게 되지만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는 업체들이 많아, 고객은 확실한 사고 보상을 받지 못하고 주차대행 사업자는 한번의 실수로 사업전체가 위태로워지는 경우가 많았다.

뚜렷한 전문보험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대다수의 주차대행 사업자들은 최근까지도 주차장 배상책임보험 및 대리운전보험, 탁송보험 등을 가입하여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는 명백한 편법이자 불법 보험사기에 해당되는 사례들이다.

이러한 가운데, 현대해상화재보험은 한국대리운전업협동조합과 연계해 단체보험 계약을 체결해 국내 유일의 주차대행(발렛파킹)전용 보험 상품을 제공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발렛파킹 사업자의 안정적인 사업운영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주차대행 서비스 제공 사업자가 고객의 차량을 수탁, 인도받는 시점에서 다시 고객에서 인도하는 발렛파킹 업무 중 발생하는 사고로 부담하는 대물, 렌트(특약), 대인(특약) 법률상 배상책임을 보장받을 수 있다.

기존에는 발렛파킹 전용 보험이 없었기 때문에 발렛파킹 서비스 중 경미한 사고 발생 시 고객과 기사 사이에 마찰이 잦았고 기사와 고객의 잦은 마찰로 인해 발렛파킹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현재 와와와발렛시스템은 국내 유일 발렛파킹 전용 보험을 출시한 이래로 사고 발생 시 확실한 사후 처리와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믿음과 신뢰를 지켜 나가고 있다. 기존의 부정적이었던 발렛파킹 인식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기 내용과 관련된 문의나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대리운전업협동조합 또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