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25 (금)
연구하는 엄마가 만든 미세먼지 앱 에코캐스트 출시
상태바
연구하는 엄마가 만든 미세먼지 앱 에코캐스트 출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8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봄 국민들을 성가시게 했던 미세먼지가 다시 찾아왔다. 올해 가을 들어 처음으로 수도권 고농도 미세먼지 예비 저감조치가 시행됐다.

미세먼지는 계절에 상관없이 발생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호흡기와 관련된 피해를 주고 있다. 예전에는 봄철에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렸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 때문에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심정이다.

정부부처를 비롯한 당사자들은 이에 대한 예방책과 피해를 줄이는 방법에 대하여 고민하고 있다.

환경과 관련된 교육 사업을 추진해 온 (주)에코플레이는 이와 관련하여 공기 진단 공유가 되는 플랫폼을 출시하여 화제다. (주)에코플레이는 환경 공학을 전공한 이미영 대표가 정부출연기관에서 근무하다가 창업한 회사로 초등학생을 비롯하여 학부형을 상대로 환경오염과 관련된 교육을 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이 대표는 회사 창업 전에 과학 교재를 집필하고 방과후 교사로 활동한 이력도 가지고 있다. 이 회사는 언더더씨나 언더더리버라고 하는 강이나 바다에서의 환경오염과 관련된 내용을 알려주는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별도의 체험존도 운영한다고 한다.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시작해서 고학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을 상대로 환경오염과 관련하여 교육을 하는 만큼 교육에 대한 반응도 뜨겁다고 한다.

2017년에는 경기도 사회적경제창업오디션에서 우수 아이템으로 선정된 이력이 있으며 2017년도 KT희망나눔재단 소셜체인지메이커로서 발탁되어 KT재단장상을 받았다. 2018년도에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선정되었다.

2018 대한민국과학대전에서는 미세먼지 줄이는 마무 식물 증강현실 프로그램을 공개하기도 했다.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 모두의학교 커뮤니티 지원 사업에 선정된 이력이 있는 동사는 시민들에게 환경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유익한 체험의 장을 선사하기도 했다.

이처럼 환경과 관련된 분야에서 수상 및 선정 이력이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주)에코플레이의 행보가 주목되었는데 이번에 공기 진단 공유 플랫폼 에코캐스트를 런칭했다.

이 플랫폼은 세계보건기구의 기준을 따라서 공기의 상태를 진단하고 미세먼지의 농도에 대한 부분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사용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공기의 상태를 공유하게 해주는 에코캐스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애코캐스트 서비스를 사용하면 카페나 병원과 같인 인파가 몰리는 곳의 대기 상태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주)에코플레이에서는 보다 많은 사용자들의 적극적인 기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에코플레이가 런칭한 플랫폼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외출도 하지 말고 환기도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인데 당사는 그런 생각과 다르게 외출과 환기를 언제 해야할지에 대하여 시간대를 설정해준다.

국내의 기준보다 까다로운 세계보건기구WHO의 기분을 바탕으로 하여 공기질 정보에 대하여 보다 엄중하게 평가한다고 한다. 일을 통하여 사용자는 미세먼지에 대한 사안에 대하여 보다 자세하게 알 수 있다. 미세먼지 정보에 대하여 혼자 확인하는 것이 아니고 에코 캐스트 서비스를 통하여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카페나 키즈카페 그리고 의료시설과 같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기준으로 현장에서 바로 공기 상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지도에서 공유한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다른 사람들과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 확인하는 것도 된다. 해당 플랫폼을 통하여 공기질 정보를 간단하게 확인하는 것은 물론이고 자신이 자주가는 곳을 관심 장소로 등록하여 그 지역의 공기질을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주)에코플레이 담당자에 따르면 "이번 플랫폼 런칭을 통하여 기존에 하고 있던 교육분야 이외에도 플랫폼 분야에 진출해서 회사의 외형성장과 더불어서 환경 오염에 대한 컨텐츠 부분을 더욱 강화하겠다" 고 밝혔다.

종합환경연구기관인 국립환경과학원에 재직하였던   前연구원과  前전문위원이 現엄마가 되어 만든 창업팀으로 이후 영입된 전문가들도 전부 엄마 아빠로 영입이 되어 환경과 아이를 사랑하는 엄마 아빠의 마음으로 다양한 환경 캠페인, 교육 콘텐츠, 프로그램,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다.

(주)에코플레이의 환경오염 관련 교육 컨텐츠를 비롯한 체험 컨텐츠 와 해당 플랫폼에 대한 문의는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