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6:50 (금)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수강’ 큐넷·국시원·대한상공회의소 등에서의 국가자격증 취업관심자의 스펙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수강’ 큐넷·국시원·대한상공회의소 등에서의 국가자격증 취업관심자의 스펙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11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평생교육원에서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에서의 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국가공인자격증에 관심있는 취업준비생들(취준생)에게 이력서·자기소개서 상에 스펙업의 사유로 자기계발(자기개발) 기재가 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28종 추천 자격증종류 취득에 대한 별도의 제한조건없이 온라인 무료수강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무료재능기부의 취지로 진행 중인 이번 온라인수강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통한 교육신청을 진행하면 최대 3과정까지의 수강료 90만원이 전액 면제되며 100% 인터넷강의로 4~6주의 강의일정과 온라인시험이 진행된다. 학습자료실에서 교재와 예상 문제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1급·2급 자격증이 동시발급되는 통합교육이다.

무료수강 대상은 나이·학력·지역 등에 대한 제한이 없어 고등학교·대학생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인턴과 더불어 주부재취업·경력단절여성(경단녀), 중장년층 시니어 등이 포함된다. 또한 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재직자내일배움카드),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국비지원을 비롯한 문화누리카드와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등의 바우처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 발급여부와도 무관하게 신청이 가능하다.

큐넷(Q-Net)은 대한상공회의소 등에서 운영하는 국가전문자격증, 국가기술자격증 관련 사이트이다. 큐넷에서는 전기기사와 정보처리기사 또는 산업안전기사를 포함한 정기 기능사 필기·실기 시험일정과 원서접수(인터넷), 큐넷 합격자발표, 큐넷 서류제출 기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큐넷에서는 감정평가사와 경비지도사 및 공인중개사, 관세사, 변리사, 세무사, 행정사 자격증의 정보를 제공 중에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국내 다양한 국가전문, 기술, 공인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산하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를 별도로 개설하여 자격증종류의 소개 및 직무적성검사인 인적성검사, 직업적성테스트, NCS 진로적성검사 프로그램운영과 공무원 임용시험 가산점 자격증,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학점인정자격증 등을 지원한다.

실제로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다양한 국가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과 재취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도 취업준비생들의 취업을 응원하고자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을 돕는 취업자격증들을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국시원이란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제도 전문화 및 평가의 질적 수준향상을 위한 곳이다. 국시원 홈페이지에는 의사와 치과의사, 임상병리사와 물리치료사, 방사선사 및 요양보호사와 간호사, 간호조무사시험 등의 합격자조회, 원서접수, 면허/자격발급 등의 정보들을 알아볼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위와 같은 보건의료계열 자격증들을 취득하여 추후 보건의료계열 업무를 볼 때 다양한 내담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인간관계·대인관계능력과 맞춤별 상담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있어 법적효력이 발생한다. 자격증취득 후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의 상담·교육지도분야 제공인력 종사자로도 등록할 수 있다.

추가로 가족·청소년상담센터와 부부상담클리닉과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을 비롯해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종합사회복지관, 정신건강증진센터와 노인복지센터, 아동발달센터와 중앙보육정보센터, 지역아동센터와 노인주간보호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방과후학교·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및 YWCA·YMCA와 구립·시립도서관과 (롯데마트·이마트·신세계·현대백화점·홈플러스)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등 다양한 시설에서 진학컨설팅·심리마케팅 및 교양특강과 워크샵, HRD인사관리 등의 용도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이 활용되고 있다.

이에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학습자의 평생교육과 원활한 취업활동을 위한 ‘취업정보센터’를 동시운영 중이다. 아이소리·잡코리아·사람인·워크넷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공고를 일부 제공하여 일자리정보를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일자리정보 외에도 1365자원봉사센터포털,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복지로 등 경력인정이 가능한 봉사정보 역시 공유 중에 있다. 각 지역 별 일자리포털정보와 자기소개서 잘 쓴 예, 이력서양식을 확인할 수 있다.

추천 자격증종류의 경우 그림·난화·콜라주 등의 미술매개체를 통한 내담자의 현재 심리를 파악하고 치유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우울증 극복방법에 대한 치유와 과제부여를 통한 감정적 부담감을 덜어주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 도형검사·DISC성격유형검사·MBTI성격유형검사·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검사법을 배워 내담자의 성격(기질)을 파악하여 상담을 진행하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진로상담에 대한 사주풀이(만세력) 등의 흥미를 깨워주는 청소년진로상담사·진로적성상담사·명리심리상담사 자격증 등이 있다. 

또한 가정폭력·데이트폭력·학교폭력·아동학대 및 부부 간의 불화와 이혼상담 등에 대한 대처법 등을 배우는 가족심리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위기심리상담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자격증과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40대/50대 남성여성갱년기증상 등의 노인성 질환에 대해 교육하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아동·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한 아동심리상담사·청소년심리상담사·리더십지도사·인성지도사 자격증 과정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 외에도 조현병(정신분열증)·소시오패스·사이코패스·화병(홧병) 등의 망상장애와 분노조절장애를 겪을 경우 이에 대한 대비책을 배우는 분노조절상담사 자격증, 불면증·기면증·하지불안증후군·만성피로 등의 수면장애 치유에 자주 활용되는 ASMR(백색소음)과 연령 별 음악치유법을 배우는 음악심리상담사 자격증과 긍정상담기법(플라시보효과·나비효과·피그말리온효과)을 배우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다. 방과후지도사·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독서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 코딩교육지도사 과정 역시 진행 중이며 28종의 자격증추천 과정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