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25 (금)
‘무료교육 한능평’, 육아보육·복지로의 종합지원·보육교사 및 1365·VMS사회봉사활동인증 센터 관심자 위한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지원
상태바
‘무료교육 한능평’, 육아보육·복지로의 종합지원·보육교사 및 1365·VMS사회봉사활동인증 센터 관심자 위한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09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온라인무료교육 센터에서는 평생교육 바우처카드 사용기관 인증에 따른 감사재능기부로 육아보육정보와 해당 분야 취업을 위한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와 복지 분야로의 경력인증 봉사포털인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관심자에게 추후 훈육정보와 상담기법교육 및 취업지원에 사용이 가능한 28종의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의 무료교육을 지원 중에 있다고 전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서울남부교육청에 정식 등록된 온라인평생교육원(제267호)으로 각 자격증은 4~6주의 인터넷강의 수강 및 시험응시를 진행하여 합격여부가 결정되며 강의관련 교안파일과 시험응시 관련 예상문제파일을 무료제공하고 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 시 최대 3가지 자격증까지 선착순 300명에 한해 무료접수가 가능하며 수강신청 요일에 따른 다가오는 매 주 월요일 개강반으로 온라인반배정이 진행된다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육아보육 및 양육에 관한 정보의 수집·제공 및 보육교직원·부모상담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 장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설치·운영하는 육아지원기관으로 지역사회 내 육아지원을 위한 거점기관으로서 어린이집 지원, 관리 및 가정양육 보호자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어린이집 업무 시 보육교사자격증이 필요하다.

보육교사자격증은 2~4년제 대학교에 관련과를 졸업하거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등의 평생교육법에 따른 교육원에서 정해진 과목 및 보육실습 이수를 통해 보육교사 2급 또는 3급자격증 과정을 이수하여 보육인력국가자격증 홈페이지를 통한 개별 또는 단체발급신청을 할 수 있다. 자격증 발급 후 경력을 통한 보육교사 1급 자격증승급이 가능하다.

아동발달을 위한 학부모 및 교사의 관심, 전문인력으로서의 자기계발과 직무능력향상이 각광을 받으면서 이에 대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대상자가 늘고 있어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역시 해당 관련 자격증교육을 무료지원하여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관련 자격증의 경우 아동·부모 간 발달 및 교육상담이 가능한 아동심리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자격증과 발달장애 증상인 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ADHD·틱장애 등의 문제행동증상을 보이거나 학교폭력 및 싸이코패스·소시오패스 등의 분노조절장애 등에 정서치유 프로그램에 필요한 놀이심리상담사와 청소년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자격증종류가 있다. 

학습지도 및 진로상담을 위한 청소년진로적성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사주팔자·만세력 등) 및 초등영어지도사, 독서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등이 관련 자격증추천 과정에 속한다.

1365자원봉사포털은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종합사회봉사 나눔포털 사이트이다. 1365자원봉사센터에는 개인, 단체, 기업 등을 대상으로 아동교육봉사, 미술봉사, 심리상담봉사, 노인경로봉사 등 다양한 사회봉사의 봉사자 모집 공고를 제공하고 있다. 

VMS란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고 사회봉사활동을 공식적인 경력으로 인증해주는 센터이다.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는 1365 연계, 대한적십자사 연계, 나이스(NEIS,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연계로 인해 사회봉사와 헌혈 실적이 나이스에 등록된다. 

또한 봉사자에게 실적인증서 발급, 표창수여, 사이버대학교 등록금 감면, 건강검진, 상해보험 가입 등의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최근 보건복지부 심리지원 바우처 시설과 같은 상담 및 복지 분야의 시설에 취업 시 자격증 소지 후 일정기간의 경력을 가진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 하여 경력이 없는 자의 경우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 등을 통해 사회봉사를 하고 VMS로 인정을 받아 경력을 쌓고 있다.

관련 자격증의 경우 우울증·공황장애·불면증·강박증·대인기피증 등의 불안장애와 수면장애 증상에 대한 치유법인 인지치료 관련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파킨슨병·남성여성갱년기증상의 치유를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미술적 도구인 아이클레이·컬러링북·켈리그라피·콜라주 기법을 통한 치유기법인 미술심리상담사, ASMR·백색소음 등을 활용한 음악심리상담사가 있다. 

또한, 가정·데이트폭력과 아동학대로 인한 가족불화와 이혼상담 등에 도움되는 위기심리상담사 및 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와 애니어그램테스트(에니어그램) 등의 성격분석 검사기법을 중점으로 배우는 심리분석상담사 자격증 과정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 외에도 영재창의지도사, 인성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및 리더십지도사, 코딩교육지도사, 특수아동지도사 등의 아동·청소년 상담지도 자격증을 같이 무료교육 과정에 포함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자격증종류의 확인이 가능하다.

무료교육 대상은 나이·학력 등에 대한 제한 역시 없다. 사이버대학교나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등을 통한 학위 취득 혹은 독학학위제를 통한 독학사 학위 취득과 큐넷(한국산업인력공단), 대한상공회의소, 국시원 등의 국가전문자격증과 국가기술자격증 등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을 비롯하여 고졸취업·대학생취업·인턴취업·경단녀 재취업·중장년 재취업 관심자 및 국비지원 종류인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실업자·재직자)내일배움카드와 국민행복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및 고용보험의 육아휴직·실업급여 등 기타지원제도와도 역시 무관하게 누구나 자격증추천 과정을 무료신청 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어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하고 있다. 해당 법적효력으로 인해 심리상담센터·청소년상담센터·군부대상담센터 등 상담시설과 보건복지부 지역사회투자사업 바우처 시설, 건강가정지원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재가노인복지센터 등 복지시설과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등 문화센터에서도 자격증 활용이 가능하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자체적으로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여 구인구직·취업정보사이트(워크넷·잡플래닛·잡코리아·사람인·메디잡 등)와 같은 형태로 채용공고를 제공하며, VMS·1365의 봉사활동정보 및 무료 이력서양식과 자기소개서 잘 쓴 예 등의 정보 역시 제공 중에 있다.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대표전화 문의 등으로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