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4:10 (수)
낚시꾼 익스플로잇 킷 이용한 악성코드 유포 주의
상태바
낚시꾼 익스플로잇 킷 이용한 악성코드 유포 주의
  • 길민권
  • 승인 2014.09.22 12: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전세계 공격자들에게 가장 유행하는 익스플로잇 킷 중 하나
최근 ‘낚시꾼(Angler) 익스플로잇 킷’을 이용한 악성코드 유포 방식이 국내에서도 발견되고 있어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악성코드는 하우리에서 운영중인 APT Shield Radar를 통해 국내 유입이 확인되었다. APT Shield Radar는 국내외 약 500 만개 도메인을 대상으로 취약점을 이용해 유포되는 악성코드를 조기에 탐지하는 관제 시스템이다.
 
‘익스플로잇 킷’은 악성코드를 감염시키기 위해 공격자가 사용하는 공격 도구로 다수의 취약점을 이용해 사용자 PC에 악성코드를 감염시킬 수 있는 공격 코드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 현재까지 전세계적으로 알려진 익스플로잇 킷은 약 150여 종이 있다.
 
‘낚시꾼(Angler) 익스플로잇 킷’은 현재 전세계적으로 공격자들에게 가장 유행하는 익스플로잇 킷 중에 하나로 ‘블랙홀 익스플로잇 킷’ 제작자가 체포된 이후 작년 말에 곧바로 등장했다.
 
주로 해외에서 랜섬웨어 등의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데 사용되고 있으나 최근 국내에도 유입이 확인되었다. 자바 취약점과 플래시 취약점, 실버라이트 취약점 등을 이용해 다양한 악성코드를 감염시킨다.

 
최상명 차세대보안연구센터장은 “최근 국내에도 해외에서 유행중인 다양한 익스플로잇 킷을 이용한 공격이 유입되고 있다”라며, “반드시 취약점에 대한 보안패치를 실시해야 하며 안티 익스플로잇 제품 등을 이용하면 익스플로잇 킷을 이용한 악성코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개인사용자의 경우 하우리 안티 익스플로잇 제품인 “바이로봇 APT Shield (www.aptshield.co.kr)”를 무료로 다운받아 악성코드를 사전 차단할 수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