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8 02:15 (금)
요즘 뜨는 남자 소자본 술집 창업 프렌차이즈 아이템 ‘구노포차’, 전국 40여곳 매장 분포
상태바
요즘 뜨는 남자 소자본 술집 창업 프렌차이즈 아이템 ‘구노포차’, 전국 40여곳 매장 분포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08 11: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경기가 지속되면서 창업 시장의 전망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초보자도 쉽게 운영할 수 있는 외식창업에 많은 이들이 눈을 돌리고 있지만,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업종이 많아 리스크가 낮고 불경기에 강하기로 알려진 호프집창업, 포장마차창업, 이자카야창업 등의 술집창업이 유망프렌차이즈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2019 한국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브랜드 ‘구노포차’가 불경기 영향 없이 10년간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오고 있어 요즘 뜨는 남자 소자본 술집 창업 프렌차이즈 아이템으로 언급되고 있다.

구노포차는 전국 40여 곳의 매장에서 평균 40%에 육박하는 수익률을 달성하고 있는 곳으로, 20평 규모의 소형 매장에서 월 매출 5천만 원을 돌파하는가 하면 업종전환창업 매장에서 일 매출이 3배 이상 상승했다. 최근에는 아양점, 영남대점, 고척점, 무전점, 고잔점 등 신규 가맹점이 빠르게 늘고 있으며, 프렌차이즈창업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구노포차의 성공 비결로 3가지 포인트를 꼽았다.

퀄리티 높은 요리와 전략적인 메뉴 구성

소규모창업아이템 구노포차는 '요리가 맛있는 대포집'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며 '샤브자박갈비', '피자닭스' 등의 퀄리티 높은 요리를 선보인다. 이는 30년 경력의 호텔 셰프, 유명 한식 조리장 등 분야별 전문가가 모여 개발한 메뉴이며, 화려한 비주얼과 맛, 양, 트렌디함까지 고루 갖춰 포장마차로는 이례적으로 웨이팅까지 발생하고 있다. 여기에 1차에서 마무리되는 최근 음주 문화에 따라 메뉴를 전략적으로 구성하여 테이블 당 객단가 및 고객 만족을 동시에 높인 구노포차는 실제 창업을 결심한 가맹점주 모두가 구노포차의 메뉴 구성과 맛에 가장 큰 메리트를 느껴 창업을 결정했다고 한다.

10년 노하우 깃든 안정적인 시스템

평균 존속연수가 2~3년에 불과한 프렌차이즈창업 시장에서 구노포차는 10년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왔다. 이는 체계적인 물류 및 운영 시스템을 기반하며, 그 대표적인 예로 본사에서 구축한 ‘원팩 시스템’을 들 수 있다. 해당 시스템은 모든 식재료를 하나의 팩 형태로 매장에 배송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초보자도 5분 이내에 요리를 완성할 수 있다. 여기에 주방과 카운터를 통일한 일체형 주방과 1인소자본창업에 최적화된 효율적인 매장 동선 설계를 적용해, 고임금을 차지하는 주방 전문인력이 필요치 않으며, 여자소자본창업, 주부창업아이템을 찾는 이들 사이에서 1인창업아이템으로 호평받고 있다.

매출 보장제도 및 최저 창업 비용

구노포차는 포장마차창업 브랜드 매출 보장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현재, 소액창업아이템 구노포차 창업 시 실용적인 인테리어를 적용해 업계 평균 대비 30% 이상 낮은 비용에 창업을 진행할 수 있다. 실제 매출보장제도 시행 후 목표 매출에 미달한 매장은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알려져 실효성을 인정받았으며, 업종번경창업 시 기존 집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어 더욱 부담이 적다. 최근 일본 불매 운동으로 매출이 저조한 이자카야 점주들을 위해 이자카야에서 구노포차로 업종전환 시 가맹비 전액 면제 이벤트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경기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많은 브랜드들이 폐업을 면치 못하고 있다. 반면, 구노포차는 소비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기반으로 10년간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오고 있으며, 최근 2019 한국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까지 수상하는 등 요즘 뜨는 남자 소자본 술집 창업 프렌차이즈 아이템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여겨진다.”며 “체계적인 매뉴얼을 제공해 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자도 쉬운 운영을 가능하도록 돕고 있으니, 외식업계 창업을 고려 중이시라면 구노포차 브랜드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