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0 (수)
“자격증 무료강의센터”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 및 채용사이트 관심자 국비지원없이도 취업코칭 돕는 심리상담사 온라인지원, 사회교육중앙회
상태바
“자격증 무료강의센터”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 및 채용사이트 관심자 국비지원없이도 취업코칭 돕는 심리상담사 온라인지원, 사회교육중앙회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08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 평생교육원에서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점인정 방법과 더불어 각종 취업채용사이트의 구인구직까지, 취업과 관련된 자격증종류에 관심 있는 이들 모두에게 국비지원 없이도 충분한 취업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갈수록 높아지는 취업난을 우려해 남들과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취업전략을 계획하는 이들에게 누구나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이색자격증을 제안하여 학습자들의 취업범위 확장을 돕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특별한 조건 없이도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물론 사교육비까지 절약할 수 있는 기회를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평생교육시대에 걸맞는 다재다능한 인재성장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 및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추가로, 사회교육중앙회에선 취업경쟁력 면에서 남들보다 한 발 앞서가길 희망하는 이들의 문의가 늘어남에 따라 실제 업무상황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스킬을 배울 수 있는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을 실시하고 있으며, 인터넷검색이 서툰 중장년층을 위해 홈페이지에서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해 여타의 취업채용사이트들과 동일한 일자리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취득한 자격증의 주요 활용처로는 지역별 상담센터(아동·청소년·가족·부부상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와 복지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재가노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 및 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등이 해당된다.

학점은행제란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일정 기준치를 충족할 시, 학위취득이 가능하여 평생교육시대에 걸맞는 개인의 자아실현 및 국가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제도이다.

학점은행제는 고졸이상의 학력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학업을 중도 포기했거나 대학원 진학을 준비한 경우,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교육을 학점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경우, 시험응시를 위한 자격요건을 충족하고자 하는 경우 등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학점은행제를 통해 사회복지사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어, 관련된 복지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 및 전공자와 관심자들 모두에게 많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언급된 평생교육제를 통한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겐 취업역량 강화 및 자기계발에 효과적인 자격과정을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청년내일채움공제·실업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 등) 지원여부나 바우처 관련정책(문화누리카드·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 등)  및 육아 관련정책(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등) 지원여부 역시 무관하게 무료제공 중이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전문복지인력의 성장을 돕기 위한 여러 가지 추천자격증과정이 준비되어 있으며, 자신이 직접 심리상담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기회까지 제공하고 있다.

‘추천자격증종류’ 중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으로 베이비시터자격증이나 보육교사자격증 등이 활용되는 초등방과후교실과 같은 복지시설의 취업·채용에 활용되고 있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해 학습장애(난독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진로적성상담사는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로 진학컨설팅을 돕는다.

내담연령별로 구분지은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아동심리학을 기초로 지적발달장애(자폐증·틱장애)를 극복해 아동 정서발달에 도움을 준다.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사춘기 청소년에게 긍정적인 마인드를 심어주기 위한 마인드컨트롤을 돕는다.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치매나 중풍 등의 극복방법을 지도해 노인들의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한다.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다양한 치유매개체를 활용해 내담자의 심신안정을 유도하고, 취미생활의 연장선이라는 친근한 느낌으로 접근해 각 종 스트레스해소법 및 수면장애(불면증) 예방을 돕는다. 언어발달지도사·코딩교육지도사 자격과정은 다문화가정과 특수아동의 언어교육을 지도해 일상생활 적응을 도모한다. 심리분석상담사는 심리테스트(DISC성격유형검사·에고그램테스트·애니어그램테스트)를 통한 심리파악에 도움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하는 이번 무료강의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기술전문자격증 취득 희망자를 비롯해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에 관심 있는 이들 모두가 수강료를 지원받아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

자격증 무료수강 및 취업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교육과정은 전화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