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0:10 (목)
한능평 ‘무료강의’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 업무 관심자의 자기계발과 취업성공 돕는 각 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 수강지원
상태바
한능평 ‘무료강의’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 업무 관심자의 자기계발과 취업성공 돕는 각 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 수강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08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교육청에 등록된 온라인평생교육원으로 의료, 복지, 상담, 문화, 교육, 진로 분야의 직무능력향상과 전문성 강화에 관련한 자격증을 교육 중에 있으며 현재 재능기부에 따른 무료강의이벤트로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 자격증 및 업무에 관심있는 의료직 종사희망자에게 자기계발과 실제 취업성공에 도움이 되도록 교육원의 각 종 심리상담사 자격증종류에 대한 최대 3개 과정의 강의료를 100% 수강지원 중이다.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무료수강신청을 선착순 진행하면 되며 학습자는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어 자격증의 필수조건인 ‘자격기본법 제17조’의 법적효력을 부여받는다. 4~6주 간 온라인교육을 통한 수강, 시험으로 1, 2급의 동시취득 통합과정이 운영되며 교재, 예상문제도 무상제공된다.

이번 무료강의 대상은 의료직 희망자 외에도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자라면 누구나 접수가 가능하다. 고졸 취업준비생, 알바·인턴 대학생, 회사원 및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시니어 중장년재취업 희망자 등 학력과 나이, 지역제한 역시 없다.

이 외에도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Q-Net)과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의 국가자격증(국가전문, 국가기술, 국가공인) 관심자도 지원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의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평생교육사, 한국어교원자격증 관심자도 관련 업무의 자기개발을 위한 신청이 가능하다.

간호사란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이나 전문대학에서 간호교육을 이수하고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간호사 시험에 합격하여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급하는 면허를 받은 자를 말한다. 간호사 면허신고는 3년마다 해야 하며, 간호사 보수교육은 신규면허 취득자를 제외하고 매 년 마다 진행해야 한다. 간호조무사란 고등학교 이상 학력자가 1,520시간의 간호조무사 교육을 이수한 후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간호조무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보건복지부장관의 자격인정을 받은 자이며, 의사, 간호사의 진료·간호업무를 보조하는 직업이다. 

물리치료사란 대학교 및 전문대학에서 물리치료학과를 전공한 자가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물리치료사 시험에 합격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급하는 면허를 받은 자를 뜻한다. 물리치료사는 병원, 의원, 재활원, 의료원과 보건소 등 보건의료기관의 물리치료실과 노인·장애인복지시설, 노인·장애인복지관, 장애아동전담 어린이집과 장애아동 복지시설 등 취업할 수 있는 기관 및 시설이 다양해 취업률이 높은 편이며 이러한 의료업무 종사자는 전문상담지식을 쌓을 경우 환자의 증상 뿐 아닌 환자와의 심리상담으로 아픈 마음을 치유해줄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위와 같은 보건의료계열 직업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업무 시 다양한 내담자(환자·보호자 등)와의 원활한 의사소통능력과 인간관계·대인관계능력향상을 돕는 자격증들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자격증추천’ 과정에는 피그말리온효과와 나비효과, 플라시보효과 등 긍정의 힘을 활용한 상담기법으로 일상생활의 긍정적인 마인드컨트롤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직장·사회생활의 기초가 되는 인성지도사자격증이 있다.

또한, DISC·MBTI성격유형검사와 에고그램·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웩슬러지능검사 등의 심리테스트 도구들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과 직업적성테스트(직업적성검사)·인적성검사 등을 활용하여 미래취업에 대한 진로고민을 돕는 진로적성상담사,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베이비시터·베이비페어(육아박람회) 등 육아관련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코딩교육지도사자격증, 공부 잘하는 방법과 암기 잘하는 법·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한 학습자신감을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영어번역기보다는 파닉스 관련 영어회화 및 발음 등의 영어공부혼자하기 기초학습을 돕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등이 있다.

이 외에도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증상 관련 자격증으로 불안장애증상(우울증초기증상·조현병·공황장애·대인기피증 등)의 극복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가슴이 답답할 때와 가슴·심장 두근거림, 화병(홧병) 등의 분노조절장애증상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돕는 분노조절상담사자격증,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 남성·여성갱년기증상 등의 예방을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 등이 있다.

추가로 아이들에게 발병할 수 있는 지적·발달장애증상(자폐증·어린이틱장애·초등·성인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과 아스퍼거증후군·다운증후군 등)의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및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ASMR과 백색소음 등의 음악적 매개를 활용하여 수면장애증상(불면증·기면증·하지불안증후군·만성피로증상 등)의 극복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각 종 채용정보와 경력인정봉사활동 정보 등을 추가로 받아볼 수 있다. 워크넷·사람인·잡코리아·아이소리·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을 통한 의료업종 심리상담사 채용정보를 알아보고 있거나 1365자원봉사센터포털,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복지로 등을 통해 경력인정 자원봉사활동을 알아보고 있는 자에게 다양한 채용 정보제공이 가능하다.

공고가 올라오는 채용시설의 종류는 보건복지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바우처시설 상담·교육지도분야와 청소년상담센터와 부부상담클리닉, 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을 비롯해 방과후학교와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YMCA와 YWCA, 구립/시립도서관,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신세계문화센터·현대백화점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여성인력개발센터·정신건강증진센터·노인복지센터 또는 아동발달센터와 중앙보육정보센터·지역아동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등 사회 곳곳의 다양한 채용정보가 업데이트 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과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대표전화문의 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