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8 06:55 (토)
‘서치데이터’ 카카오톡대화내용복구, 컴퓨터 포렌식 등 검증된 디지털포렌식 기술로 휴대폰문자복구 등 가능해
상태바
‘서치데이터’ 카카오톡대화내용복구, 컴퓨터 포렌식 등 검증된 디지털포렌식 기술로 휴대폰문자복구 등 가능해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06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사회가 발전하면서 가장 돋보이는 것을 고르라면 컴퓨터와 휴대폰을 꼽을 수 있다. 컴퓨터는 말할 것도 없고 휴대폰은 성인기준 90%이상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사용빈도가 매우 높은 편이기도 하다.

스마트폰이 발전하면서 예전에는 통화만 가능하던 기능이 점차 하나씩 증가되면서 지금은 카메라는 기본이고 은행업무와 같은 중요한 비즈니스 직무까지 휴대폰이 없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의 중요한 일부가 되었다.

사용 범위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우리들의 개인적인 사진이나 동영상, 문서 외에 많은 업무 자료를 스마트폰에 담게 되는데, 만약 백업을 미리 해두지 못한 상황에서 실수 또는 고장으로 데이터가 삭제 또는 파손 되었을 경우 그 피해는 상상을 초월하게 된다. 만약 중요한 법적 증거자료를 보관했었다면 엄청난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인 것이다.

이러한 가운데, 전문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이 있어 눈길을 끈다. ‘서치데이터’는 스마트폰을 비롯하여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SSD, CCTV 등 고장이나 파손 또는 삭제된 데이터를 복원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서치데이터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유일한 모바일분야 대법원특수감정업체로 등록되어 대검찰청 및 경찰·검찰·법원 등에 수많은 휴대폰 증거 수사 협조를 도왔으며, 국립과학수사원 포렌식 솔루션 공급을 위한 직원교육 및 시연을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2014년 세월호 사고 당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로 출연하여 휴대폰 복구 재능 기부로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70여 건의 스마트폰 복구 결과를 제공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디지털포렌식을 기반으로 이혼소송, 외도나 불륜 상간남 상간녀 소송, 미투 관련 성추행이나 성폭행과 강간 사건, 카톡 사기, 보이스피싱 연루 사건 등 민사나 형사 사건 재판에 법적 증거로 스마트폰의 데이터 복구가 필요할 경우 경찰과 검찰 법원에 제출할 수 있도록 휴대폰증거감정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서치데이터에서는 모바일포렌식 카톡복구나 문자복구 뿐만 아니라 컴퓨터나 노트북도 디지털포렌식을 이용하여 정밀한 분석이 가능하다고 한다. PC포렌식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프로그램 설치내역, 실행된 응용프로그램내역, 문서파일 접근내역, 폴더 접근내역, 외장 저장장치내역, 인터넷 사용이력, 포털사이트 검색이력, 인터넷 다운로드 내역 등)을 분석할 수 있다.

애플사의 매킨토시, 맥북, 아이맥, 아이폰 등 다양한 데이터복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빠른 포맷, 파티션 삭제와 같은 논리복구는 물론 부팅이 안되거나 하드디스크, 외장하드 인식이 안 될 때의 물리복구와 데이터 영구삭제도 가능하다. 2G·3G폰과 같은 구형 폴더폰과 피처폰의 문자메시지복구와 사진복구, 전화번호부(연락처)복구, 통화(기록)내역 복원도 가능하며 침수, 화재로 메인보드가 망가지거나 핸드폰 물에 빠졌을 때 데이터 복구도 제공한다.

국내폰의 경우 삼성 갤럭시, LG 옵티머스 등 최신 안드로이드폰과 애플사의 아이폰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전화번호부 복구(연락처복원), 갤러리 사진복구 등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데이터 복구 전문기업 서치데이터 관계자는 "하드디스크가 있는 전자제품 사용 시 백업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다. 만약 파손, 고장 등 문제가 발생했다면 디지털포렌식 전문가가 작업을 진행하는 전문 업체를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 혼자 해결하려고 하다가 복원이 불가능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전문 지식이 없다면 섣불리 해결에 나서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자세한 정보나 문의 사항은 데이터복구 전문기업 ‘서치데이터’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