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55 (목)
‘무료수강’ 한능평, 무기력증에 의한 히키코모리와 자폐증·난독증증상 등의 심리치유기법 온라인 교육하는 28종 심리상담사자격증
상태바
‘무료수강’ 한능평, 무기력증에 의한 히키코모리와 자폐증·난독증증상 등의 심리치유기법 온라인 교육하는 28종 심리상담사자격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02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사회부적응에 따른 회의감과 자괴감으로 무기력증을 느껴 이로 인한 사회와의 단절을 시도하는 히키코모리(은둔형외톨이)가 되려 하거나 아동기부터 발생 가능한 자폐증, 난독증 증상을 겪어 역시 사회적소외감과 자존감 하락을 느끼는 내담자를 위해 심리치유기법을 온라인으로 교육하는 28종의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에 따른 무료수강을 지원함으로써 누구에게나 해당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교육원 관계자는 “본 교육원은 상담 및 지도교육 분야에 특화된 교육청 등록 평생교육원으로 재능기부에 따른 무료수강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다.”며 “본 교육원은 최근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으로 등록되어 바우처 카드 사용자 역시 해당 교육을 진행할 수 있으며 바우처 카드를 미소유한 학습자 역시 나이, 학력, 지역의 제한없이 신청할 수 있다.”고 전했다.

재능기부 기간에 따른 무료수강 신청은 선착순 300명의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자에 한해 제공되며 최대 3개 자격증의 수강료 90만원이 100% 면제된다. PC, 모바일을 통한 수강(4주~6주)과 시험응시로 최종 합격 시 취업실무특강 지원의 기회와 함께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기본법 제 17조에 의거한 해당 자격증의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취득하게 되며 교재도 파일로 무료 제공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이번 무료수강은 타 국비지원 미대상자도 신청이 가능하다. 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재직자내일배움카드 등),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의 HRD 국비지원을 비롯한 문화누리카드와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등의 바우처카드와 고용보험의 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 등과도 무관하게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무기력증은 사람에게 나타나는 무기력감·회의감·피로감·의욕저하·자괴감 등 일련의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업무적으로는 정서적, 육체적 스트레스로 인한 소진(번아웃증후군)을 말한다. 무기력증은 우울증초기증상 중 하나로 우울증과의 악순환이 반복됨으로써 열등감, 피해의식을 느끼며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지인, 사회와의 격리로 히키코모리가 되기도 한다.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는 사회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집안에만 틀어박혀 사는 병적인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로 자기혐오, 상실감, 우울감 등을 느껴 사람들과의 교류를 단절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이 경우 취업에 대한 의지가 없는 캥거루족, 니트족과 장기적 목적이 없는 프리터족 등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이는 실제 경제불황의 사유 중 하나로 뽑히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무기력증을 느끼고 있거나 히키코모리에서 벗어나길 희망하는 내담자에 대한 다양한 상담기법을 교육하고 있다. 그림·난화·꼴라쥬 등의 미술매개체를 통한 내담자의 현재 심리를 파악하고 치유를 돕는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우울증 극복방법에 대한 치유와 과제부여를 통한 감정적 부담감을 덜어주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도형검사·DISC성격유형검사·MBTI성격유형검사·애니어그램(에니어그램)테스트 검사법을 배워 내담자의 성격(기질)을 파악하여 상담을 진행하는 심리분석상담사, 마지막으로 진로상담에 대한 사주풀이(만세력) 등의 흥미를 깨워주는 청소년진로·진로적성·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이 있다.

자폐증은 아스퍼거증후군과 함께 전반적 발달장애에 속하는 정신질환으로 다른 사람과 상호관계가 형성되지 않고 정서적인 유대감도 일어나지 않는 ‘자신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 것 같은 상태’라고 하여 이름 붙여진 발달장애다. 자폐증증상은 언어장애와 행동장애를 동반하며 선천적·생화학적·유전적, 뇌구조 및 기능이상의 원인이 있어 난독증과 일부 원인이 같다.

난독증은 글을 정확하고 유창하게 읽지 못하고 철자를 정확하게 쓰기 힘들어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난독증의 진단기준이 자주 바뀌다보니 지적장애·읽기장애·학습장애 등의 여러 유형으로 구분되기도 하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뇌의 기질적 원인에 의한 유전적 영향이 큰 신경발달장애로도 판명이 되어 ADHD·자폐증과 같이 발달장애로도 포함되었다. 난독증증상은 불안장애·우울증·조울증(양극성장애) 등의 정신장애와 같이 발현되기 쉽다.

자폐증과 난독증은 약물치료 뿐만 아니라 언어치료·특수치료·놀이치료 등의 다양한 치료법이 활용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와 관련해서 언어의 유창성과 기능, 음운인식훈련과 다문화가정의 학습지도를 교육하는 자격과정 및 지적·지체·시각·청각·학습·자폐성장애 등의 발달장애를 이해하도록 교육하는 과정을 운영 중에 있다. 해당 과정으로는 언어발달지도사·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놀이심리상담사·특수아동지도사 자격증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합운영하여 자격증 취득자의 취업에 대한 전문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취업정보센터에선 아이소리와 잡코리아 및 사람인·워크넷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채용공고를 일부 제공하여 일자리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아동·청소년·가족상담센터와 부부상담센터 및 육아종합지원센터 정보 등이 있다.

또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종합사회복지관과 정신건강증진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와 중앙보육정보센터·지역아동센터와 노인복지센터 및 노인주간보호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 등 상담·복지시설에 대한 다양한 채용공고가 있으며 중앙치매지원센터와 대안학교와 더불어 학원, 공부방 및 문화센터(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의 교양·문화 강사업무 정보 역시 제공된다.

이에, 해당 관련 업무인 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자격증·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자와 더불어 의료 분야의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 등의 업무자 역시 클라이언트, 환자 간의 원활한 대화를 위해 관련 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 중에 있다.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위한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인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자격증시험 관심자 역시 이색자격증 취득을 통한 취업을 준비 중에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수강신청에 대한 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 네이버톡톡, 대표전화문의 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