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5:20 (화)
카톡복구•동영상복구 등 데이터 복원하는 '한국 포렌식 법률 연구소'
상태바
카톡복구•동영상복구 등 데이터 복원하는 '한국 포렌식 법률 연구소'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02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이스피싱과 비슷한 수법인 카톡 사기와 미투 및 상간소송과 같은 사건·사고들 대부분의 증거는 모바일 스마트폰 안에 보관되어 있다. 하지만 실수나 보기 싫다는 이유로 삭제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되는데, 시간이 지난 뒤 소송에 휘말리면서 예전의 데이터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자신의 억울함을 뒷받침할 증거가 없다면 큰 낭패를 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있을 때는 디지털포렌식을 이용한 데이터복구를 해야 과거의 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포렌식이란 각종 디지털 기기나 인터넷에 있는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범죄의 증거를 확보하는 수사 기법이다.

한국 포렌식 법률 연구소는 16년의 경력을 자랑하는 디지털포렌식을 기반한 데이터복구 전문업체이다. 이곳은 휴대폰분야 대법원 특수감정인으로 등록이 되어 있는 업체로 2012년부터 대검찰청 수사를 협조하였으며, 2013년엔 국립과학수사원 포렌식 공급을 위한 직원교육 및 시연을 하였고, 2014년 세월호 사고 때 학생들의 휴대폰을 복구를 하며 SBS‘그것이알고싶다’에 지디털 포렌식 전문가로 출연하여 휴대폰복구 재능기부로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70여 건의 스마트폰 복구 결과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TV조선 뉴스판에 출연하여 북한 스마트폰 관련 자문을 제공하기도 했다. 

복원이 가능한 서비스 항목은 카카오톡 대화내용 복구, 삭제한 핸드폰 문자 복구, 사진·동영상 복구, 메모(메모G, 컬러노트, 네이버메모, 모리스 등), 메신저 대화방 복구 등의 메신저 복구도 가능하다.

또한 아이폰 무한로딩, 사진로딩, 핸드폰 전원 안켜질 때(안켜짐) 및 수리 복구 등 디지털포렌식 전문가를 배정하여 고객 맞춤형 데이터 복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신형 스마트폰 복구 뿐만 아니라 2G, 3G 폰과 같은 구형 폴더폰이나 피처폰의 복원이 가능하며, 핸드폰 메인보드 고장이나 휴대폰 메인보드 고장증상, 핸드폰 물에 빠졌을때에도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다.

최근 갤럭시 시리즈 모델의 패턴 잊어버렸을 때와 같은 상황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찾는 이들을 위해 패턴을 없애거나 패턴을 무력화해 데이터를 강제 추출하여 패턴을 잃어버렸거나 기억나지 않더라도 중요한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국 포렌식 법률 연구소 관계자는 “휴대폰 문자 및 사진 복구부터 컴퓨터 하드디스크 복구까지 각종 기기의 데이터 저장 복구 서비스는 비지니스 용도 외 각종 디지털 범죄사건사고의 증거자료로도 채택되며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한국 포렌식 법률 연구소는 경찰 및 검찰, 법원 등에서 사건 수사를 협조해 온 핸드폰 분야 국내 유일한 대법원 특수감정업체로 그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욱 자세한 정보나 문의 사항은 데이터복구 전문업체 ‘한국 포렌식 법률 연구소’ 홈페이지 혹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