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20:45 (토)
피아이씨컴퍼니 이지은 대표 '의료법률 비서실무' 출간
상태바
피아이씨컴퍼니 이지은 대표 '의료법률 비서실무' 출간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01 15: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기관과 법률기관의 비서·사무업무 소개서

피아이씨컴퍼니 이지은 대표(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 관광학 교수)가 의료서비스의 이해 및 의료관광에 관한 내용 뿐만 아니라 의료기관의 서비스디자인과 의료비서의 이해, 법률서비스의 이해, 법률비서의 이해와 의전, 글로벌비즈니스매너,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등을 정리한 ‘의료법률 비서실무’를 출간했다. 

최근 의료서비스 산업은 의료환경의 경쟁심화, 대형화, 고급화, 의료시장 개방 등에 따라 의료기관의 경영효율화 추진 및 전문경영을 추구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서 환자고객에 대한 질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의료경영관리 측면에서 의료경영진을 보좌하는 의료비서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의료기관에 비서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이 의료기관이 어떤 조직이며, 의료비서의 역할 및 업무, 일반 기업비서와는 어떤 점에서 다른지 구체적으로 파악하기에는 정보수집에 한계가 있으며, 취업전략도 막연한 실정이다. 

또한, FTA로 2012년 법률시장 개방과 함께 외국계 대형 로펌의 국내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 법률회사도 대형화되고 있으며 법률비서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의료기관 비서와 마찬가지로 법률비서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은 법률기관의 조직, 법률비서의 역할 및 업무에 대해서 파악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 책은 전반적인 의료기관의 조직, 의료서비스, 의료관광, 의료비서의 역할 및 업무, 법률서비스의 이해, 법률회사의 조직, 법률회사의 개념과 특성, 법률비서의 역할 및 업무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있으며, 현직비서 인터뷰를 통해 의료기관 및 법률기관 비서로서의 성공적인 취업을 하기 위한 전략을 다루고자 한다.  

책은 의료서비스의 이해를 시작으로 △의료관광 △의료산업의 서비스디자인 △의료비서의 이해 △법률서비스의 이해 △법률비서의 이해 △의전 △국가별 문화의 이해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의 이해 △주요 국가별 비즈니스 매너 △파인다이닝 △테이블 매너의 이해 △주요 국가별 테이블 매너 △와인의 이해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순으로 구성됐다. 

이지은 대표는 "학생들에게 의료법률 비서실무를 강의하면서 어떻게 하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 이 책은 그 결과물"이라며 " 이 자료를 기반으로 의료분야와 법률분야의 비서로서의 핵심요인들을 발굴하고 역량을 강화하여 성공적인 취업전략이 수립되기를 바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문비서로서의 경쟁력 확보에 기여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 대표는 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 관광학 교수, 한국콘텐츠진흥원 전문위원,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 전문교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국제의전매뉴얼 자문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서비스경영론, 서비스리더십, 퍼스널브랜딩, 비서실무론, 글로벌의전매너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