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55 (금)
‘시큐어앱’ 몸캠피씽 차단센터, 몸캠피싱 유포차단 솔루션 지원하며 피해자 구제 나서
상태바
‘시큐어앱’ 몸캠피씽 차단센터, 몸캠피싱 유포차단 솔루션 지원하며 피해자 구제 나서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1.01 2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몸캠피싱이란 스마트폰 채팅앱 또는 SNS 등 각종 플랫폼을 통해 여성인 척 접근하여 상대의 음란한 행위를 녹화한 이후, 피해자의 휴대전화 데이터를 해킹해 지인들에게 영상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 수법의 범죄를 말한다.

과거 많은 논란을 일으켰던 리벤지포르노와는 성격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리벤지포르노는 보복성 음란물 유포 범죄로 분류되는 반면 몸캠피씽은 금전 갈취 및 편취를 목적으로 한 사이버금융범죄이다. 

특히 두 범죄가 다른 점은 범인이 피해자의 휴대전화를 해킹함으로써 연락처 목록을 모두 확보하고, 피해자의 지인들에게 해당 영상을 유포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범죄의 실효가 매우 높다.

협박범은 유포 전후로 돈을 요구하는데, 음란 영상과 사진 및 휴대전화 연락처 목록 등을 모두 삭제해주는 대신 돈을 내놓으라는 것이다. 이 때 많은 피해자들이 유포가 두려운 나머지 협박범의 요구대로 돈을 보내는데, 절대 협박범과 합의를 해선 안 된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협박범들은 한 번 돈을 받았다고 영상과 연락처 목록을 삭제해주지 않고 추가적으로 돈을 요구하거나, 피해자로부터 큰 돈을 이미 받았음에도 약속을 어기고 유포했다. 그렇기 때문에 범죄자와 합의하는 것은 현명한 방법이 아니다. 

몸캠피씽 피해를 당했다면 가장 먼저 경찰에 알림과 동시에 보안 업체를 찾아 동영상 유포를 막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최근 몇몇의 보안 업체에서는 몸캠영상의 유포 경로를 차단하고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기술적 지원을 펼치고 있다.

이 가운데, 현재 모바일보안 전문 기업 시큐어앱(Secure App)에서 늘어나는 몸캠협박·몸캠사기에 대응하며 피해자에 24시간 무료상담을 지원하고 유포차단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피해구제에 힘쓰고 있다.

모바일 보안 1세대 기업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싱을 당했다면 가능한 한 빠르게 보안 전문 기관에 문의하여 금전적 피해와 영상 유출에 대한 피해 등 모든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시큐어앱은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연중무휴로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사이버범죄 및 정보통신망 침해형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범죄 확산 분위기를 제압하는 등 범죄 예방에 솔선수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