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25 08:00 (토)
[메이스 아카데미] 결혼정보회사를 통해 알아보는 ‘여자가 연애를 못 하는 이유’
상태바
[메이스 아카데미] 결혼정보회사를 통해 알아보는 ‘여자가 연애를 못 하는 이유’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29 15: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애상담소 메이스 아카데미를 찾는 남성의 대부분은 자존감 결여로 인해 매력을 상실하고, 여성의 선택을 받지 못한다. 이에 대한 컨설팅으로 내담자의 외모와 스타일을 개선하여 낮아진 자존감을 회복시키는 것을 최우선사항으로 삼는다. 내담자 스스로 자존감 높이는 법을 배워 자신의 매력을 경험해야 이성에게 매력을 어필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연애를 못 하는 모든 원인이 낮아진 자존감 때문만일까? 

사실 여성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자존감이 낮아진 남성들과 달리 오히려 지나치게 높아진 자존감이 연애를 방해하는 경우가 더 크기 때문이다. 물론, 높은 자존감에는 보통 그럴만한 근거가 있다. 고학력, 출중한 외모, 든든한 집안 배경이 이에 해당한다. 

자신의 가치와 매력이 높으므로 이에 준하는 연인을 원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진짜 문제가 되는 것은 지나치게 자신을 고평가하는 경우다. 이런 현상은 보통 남성보단 여성에게서 특히 두드러진다. 어째서 여성에게 이런 현상이 생기는 것일까?

결혼 정보 업체는 배우자를 원하는 고객의 신상을 파악해 가치를 측정하고 등급을 매긴다. 이는 비슷한 그룹에 해당하는 고객 간의 매칭을 위해 필연적인 조치다. 한쪽의 가치가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상대끼리 매칭된다면 양측 모두에게 불만이 나오기 때문이다. 회사로선 매칭을 시킨 양측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상황이 가장 바람직하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여성과 남성의 채점 기준이 전혀 다르다는 것이다. 남성은 학력, 집안 배경, 재산, 직업이 기준이 되지만 여성은 재산이나 학력이 높다 하더라도 그리 큰 점수를 얻지 못하고, 일부는 오히려 지나치게 높은 학력이 감점 사유가 되기까지 한다. 

대신, 여성은 20대 초중반일 때 결혼 매칭 시장에서 높은 등급을 획득한다. 남성이 이성을 선택할 때 외모가 끼치는 영향이 지대하며, 외모는 나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반면 남성은 20대 초중반의 등급이 40대보다 낮게 책정된다. 여성이 이성을 고르는 기준이 경제력과 정신의 안정성에 크게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자존감 높은 여성과 자존감 낮은 남성이 양산되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20대 초중반에 가치가 정점에 다다른 여성들은 자연스럽게 남자를 선택하는 기준이 높아진다. 또한, 20대 초 중반의 여성은 큰 노력 없이도 연애경쟁력을 잃지 않는다. 이런 환경에 노출된 여성들은 해를 거듭할수록 자존감이 높아진다. 그래서 연애를 못 하는 여성의 대부분은 자신의 기준을 충족시키는 남성을 찾지 못한 것이다.

반면 보편적인 남성의 가치는 20대 초반에 가장 떨어진다. 경제력은 물론이며, 정신적으로도 미성숙해서 여성이 믿고 의지할 만큼 강하지 않다. 그렇기에 20대 남성은 연애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남자는 동성과의 연애 경쟁에서 쉽사리 도태된다. 이런 반복된 실패와 괄시를 경험한 남성들은 해를 거듭할수록 자존감을 상실한다. 연애 경쟁에서 승리를 거둔 남성은 더욱 여성들이 원하는 남성상을 갖춘다. 사사로운 것에 조급해하지 않으며, 여성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단단한 버팀목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연애가 어려운 여성이 무작정 자신의 낮아진 가치를 직시하고, 성에 차지 않는 남성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말이 아니다. 남녀가 이성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은 다르나 양측 모두 같은 요소를 지향한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바로 ‘이성으로서의 매력’이다. 이는 단순히 젊다거나, 안정적인 경제력을 갖췄다고 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다.

메이스 아카데미는 자존감이 높아 연애 문제가 생긴 여성 내담자에게 눈을 낮추라는 단순한 솔루션을 제시하지 않는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불필요한 조건은 내려놓고, 정말 중요한 조건인 ‘내담자의 가치’와 ‘자존감’을 향상하도록 한다. 자신이 실제로 가진 가치보다 과도하게 자존감이 높아 연애 문제가 생겼다면, 고고한 자존감에 걸맞은 매력을 갖추면 되는 것이다. 

메이스 아카데미는 무려 12년간 연애상담과 재회 컨설팅을 진행한 대한민국 최대규모의 연애상담소다. 10대 청소년부터 70대가 넘는 노년층까지 폭넓은 고객층을 보유한다. 상기 업체는 24시간 무료 연애상담 서비스를 시행하니 직접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