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8:40 (화)
계산서 사칭해서 유포되고 있는 악성메일 주의…워드문서 클릭 금지
상태바
계산서 사칭해서 유포되고 있는 악성메일 주의…워드문서 클릭 금지
  • 길민권 기자
  • 승인 2019.10.29 14: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산서 사칭 메일이 유포되고 있어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계산서를 사칭한 이메일에는 단순한 지불해달라는 내용과 함께 워드 파일이 첨부되어 있다.

사용자가 첨부되어 있는 워드 파일을 클릭하면 이미지 객체가 삽입되어 있는데, 매우 작은 이미지로 삽입되어 있으며, 'Double Click to View Documents'라는 문구로 사용자들의 클릭을 유도한다.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소프트웨어를 실행하시겠습니까’라는 경고 문구가 뜬다. 만약 사용자가 윈도우 기본 보안 설정 중 파일 실행 시 보안 경고를 해제했다면 경고창 없이 바로 악성 파일이 실행되게 된다.

만약 사용자가 취소를 누르면 어떠한 피해도 받지 않지만, 사용자가 실행을 누른다면 악성코드가 실행된다.

실행된 악성코드는 사용자 PC에서 자가복제 및 등록, 키로깅, 디도스 공격, 랜섬웨어 등 다양한 악성 행위를 하게 된다.

29일 발견된 악성 샘플과 관련된 자세한 IoC(침해지표)는 '쓰렛 인사이드(Threat Inside)' 서비스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다.

현재 알약에서는 해당 악성코드에 대해 'Trojan.Downloader.DOC.Gen, Trojan.Agent.293376C'로 탐지 중에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