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30 (토)
‘온라인 무료교육센터’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 자기개발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온라인 무료교육센터’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관심자 자기개발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29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의 복지서비스 센터취업에 관심 있는 이들과 더불어 관련분야 종사자들의 자기개발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조건없이 신청 가능한 온라인 무료강의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무료교육 취지는 희망하는 직종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이들과 더불어 재취업과 스펙업을 위해 효력있는 자격증을 찾는 이들 모두에게,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온라인강의를 제시하여 취업활동에 박차를 가하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누구나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을 통해 취업역량 강화 및 면접자신감을 북돋아 맞춤형 인재성장을 위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말했다.

또한, 취업경쟁력 면에서 남들보다 한 발 앞서가길 희망하는 이들의 문의가 늘어남에 따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실제 업무에서도 활용 가능한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도 실시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의 자체적인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취업정보사이트(사람인·워크넷·잡플래닛·크레딧잡·인크루트·벼룩시장구인구직 등)와 동일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닌 1365자원·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에 등록된 경력인증 봉사활동 정보 또한 이용할 수 있다.

자격증 취득 시, 주 활용처로는 지역별 상담센터(아동·청소년·가족·부부상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와 복지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재가노인요양센터·양로원·실버타운), 문화센터(YWCA·YMCA·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현대백화점문화센터), 교육센터(청소년수련관·키즈카페·스터디카페·북카페·어린이집·유치원)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활동은 물론,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위해선 지역별 대학교의 사회복지학과 재학을 비롯해 온라인 학점은행제 및 사이버대학교(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를 통한 취득방법 등이 있다. 또한, 필수 10과목(실습포함)과 더불어, 선택과목인 20과정 중 4과목을 선택함으로써 총 14과목의 과정을 이수해야지만 마침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된다.

추가로,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2급 자격증을 취득한 뒤 별도의 시험응시를 요구한다.

한편, 사회복지사자격증의 경우 2020년을 기반으로 취득요건 중 하나인 필수 14과목이 17과목으로 증가할 예정이기에, 복지분야 종사자 및 관심자들의 이목이 요양보호사자격증으로 집중되고 있다. 요양보호사자격증의 경우엔 워크넷 구직신청을 통해 상담을 통한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도 가능하기에, 사교육비 절감을 희망하는 이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요양보호사란 치매·중풍 등의 노인성 질환으로 일상생활 적응이 힘든 이들을 위해 신체 및 가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이들을 지칭하는 말로,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위해선 국시원(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국가시험에 통과해야만 한다.

허나, 언급된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통한 복지서비스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이라면 높은 취업경쟁률에 좌절하는 경우가 많으며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 시의 국비지원 조건이 협소하여 자격증 취득을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어,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누구라도 90만원상당의 수강료를 지원받을 수 있고 취업경쟁력 면에서 남들보다 앞서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추천자격증과정을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개설된 ‘추천자격증종류’ 중 치유매개체별로 구분된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및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다양한 치유매개체를 활용해 내담자와 쉽게 어울려 그들의 정서를 안정시키주고 개개인에게 적합한 스트레스해소법을 제시할 수 있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을 가져 맞벌이가정의 육아 및 교육지도에 도움을 준다.

내담연령별에 포함되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다양한 노인성질환의 예방법을 제공하며 성공적인 노화를 유도한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지도해 학습장애(난독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자폐증·틱장애·ADHD 아동의 교육지도를 목적으로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다.

이 외에도 교육중인 자격증종류 중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는 성격장애(조현병·분노조절장애·망상장애)와 불안장애(공황장애·대인기피증·강박증·트라우마·PTSD) 및 기분장애(우울증·조울증·조증) 극복을 도와 일상생활 적응을 돕는다. 진로적성상담사는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에 도움을 준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이번 무료교육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통한 자기계발(자기개발) 희망자와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및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 등과 더불어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내일채움공제 혜택여부와도 무관하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없이 신청할 수 있다.

무료교육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 가능하고, 유튜브·네이버TV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을 통해 맛보기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