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1:25 (화)
대다수 기업들, 가상화 인프라 내 성능 및 보안 저하 우려
상태바
대다수 기업들, 가상화 인프라 내 성능 및 보안 저하 우려
  • 길민권
  • 승인 2014.07.31 14: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스퍼스키랩, 가상화 인프라에 맞는 보안 구축 중요성 강조
카스퍼스키랩(지사장 이창훈)이 기업이 최근 부쩍 주목하고 있는 가상화 보안 이슈에 대한 설문조사인 '2014 IT 가상화 보안 위협 보고서'의 조사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현존하는 전문화된 가상화 보안 소프트웨어의 필요성과 지속적으로 도전과제가 되고 있는 기업의 IT 시스템을 위한 성능 및 보안 사이의 균형유지에 관한 결과를 다루고 있다. IT 업계 전반에 걸쳐 조사결과, 가상화 컴퓨터 보호에 기존의 보안 솔루션을 이용하는 것이 성능 저하를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인 것으로 드러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IT 의사결정자의 64%는 가상화 인프라 구축 시 보안을 가장 우선시해야 한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52%가 가상화 환경이 점차 비즈니스 IT 인프라의 핵심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응답한 것을 고려했을 때, 대단히 놀라운 결과는 아니다. 많은 기업들이 점차 주요한 일상 업무 기능들을 위해 가상화 인프라에 의존하면서 안전한 보안 솔루션은 필수가 됐다.
 
조사에 응한 기업들도 성능저하로 이어지는 가상화 환경 보안 이슈에 대해 크게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T 의사결정자의 39%는 가상화 인프라 내 보안 솔루션의 추가가 구동 속도를 더 저하시킨다고 답했으며, 성능 저하는 기업의 주요 고민으로 55%의 응답자들은 가상화 서버의 성능이 그들 비즈니스에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가상화 보안은 근본적인 보안 딜레마에 봉착해있다. "성능"과 "보안" 모두 가상화 인프라를 위한 가장 우선시되는 필수조건이지만, 보안 강화는 성능에 부담을 주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보고서는 가상화 인프라의 속도 저하의 원인을 다음의 이유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응답자의 46%는 가상화 환경이 물리적 시스템 보호용으로 설계된 기존 보안 솔루션으로도 충분히 보호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또한, 응답자의 24%는 사용 중인 기존 안티 바이러스 솔루션이 다른 보안전문 업체의 솔루션보다 훨씬 향상된 보호 및 성능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느끼고 있다.
 
이처럼 많은 기업들은 물리적 엔드포인트 보호를 위해 설계된 기존 안티 바이러스 기술이 가상화 네트워크를 위한 적절한 보안 솔루션이 될 수 있다고 인지하고 있다. 이는 IT 담당자가 물리적 보안 솔루션이 초래할 수 있는 가상화 성능 저하와 같은 문제들은 인식하지 못한 결과다.
 
최근 독립 보안제품 성능 평가 기관인 AV-TEST은 물리적 엔드포인트를 위해 설계된 보안 소프트웨어의 활용이 가상 컴퓨터 보호에 어떤 차이를 가져오는지 자세히 다룬 연구조사를 발표했다.
 
AV-TEST는 각 가상 컴퓨터마다 보안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기존 보안 제품의 방식과 별도의 전용 가상 어플라이언스에서 검사 작업이 이뤄지도록 구성된 카스퍼스키랩의 '라이트 에이전트' 방식으로 비교했으며, 그 결과 기본 안티 바이러스 본연의 성능에 큰 차이가 있었다.
 
무엇보다 기존 엔드포인트 보안 솔루션을 사용하면 가상 컴퓨터의 부팅 시간이 두 배 이상 소요되었으며 카스퍼스키랩의 가상화 전용 보안 솔루션보다 높은 수치인 40~65%의 시스템 리소스를 소모한다고 밝혔다.
 
카스퍼스키랩은 모든 가상 환경에 적용되는 하나의 완벽한 솔루션은 없으며, 각 비즈니스의 운영 조건에 맞는 에이전트 기반이나 라이트 에이전트, 또는 에이전트리스 등의 다양한 유형의 보호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강조한다. 카스퍼스키랩은 자사 가상화 보안 제품을 통해 잘못된 보안 솔루션이 어떤 방식으로 가상화 성능을 저하시키는 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데일리시큐 길민권 기자 mkgil@dailysecu.com
■ 보안 사건사고 제보 하기

▷ 이메일 : mkgil@dailysecu.com

▷ 제보 내용 : 보안 관련 어떤 내용이든 제보를 기다립니다!

▷ 광고문의 : jywoo@dailysecu.com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