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3:55 (금)
한능평 ‘무료교육’, 워크넷·구인구직사이트 관심자 재직자(근로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없이도 취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지원
상태바
한능평 ‘무료교육’, 워크넷·구인구직사이트 관심자 재직자(근로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없이도 취업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24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남부교육청에 등록된 평생교육 바우처 카드사용이 가능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평생교육원에서는 취업준비생의 취업이력서 및 취업자기소개서의 스펙 향상을 위한 재능기부의 취지로 워크넷, 잡코리아 등의 구인구직사이트를 통해 취업을 알아보고 있을 경우 각 종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훈련대상자가 아니라 해도 신청가능하며 추후 취업 시의 자기계발(자기개발)과 스펙업 용도로 활용가능한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를 무료교육지원 중이다.

4차 산업혁명과 그에 따른 기술발전으로 인력이 아닌 기계화가 가속화되면서 일자리가 점점 줄어들고 있으나 해당 자격증으로 진행되는 업무는 인력에서 대체 불가능한 자격과정으로 평가되고 있어 추후 다방면으로 활용되는 미래유망직업 자격증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사회공헌활동을 목적으로 해당 무료강의가 지원되고 있으며 고졸, 대졸, 인턴, 주부재취업,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중장년 시니어 등 취업을 희망하는 자라면 누구나 기회를 제공한다.

신청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이하 한능평)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무료수강신청을 클릭하여 교육원 내 진행 중인 28개 자격증 중 본인이 희망하는 자격과정을 최대 3개까지 접수하면 자동으로 수강료가 면제된다. 과정 별 4~6주의 온라인일정으로 수강신청 시 과정 별 수강기간, 강의계획서, 샘플강의를 먼저 확인할 수 있으며 개강 후 교재는 파일로 무상제공된다.

대표적 구인구직사이트 중 하나인 워크넷은 사람인과 잡플래닛, 인크루트, 커리어넷, 벼룩시장구인구직 등과 같은 취업정보사이트로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온라인을 통해 구인자와 구직자를 연결해 고용안정 강화를 비롯해 직업훈련과 실업대책, 고용보험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함으로써 체계적 일자리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능평에서도 이처럼 학습자의 성공적 취업을 위해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채용사이트 검색이 어려운 중장년층과 시니어층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타 취업정보사이트와 동일한 구인구직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력서 스펙쌓기에 유용한 각 종 봉사활동정보(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복지넷·복지로·복지포인트 등)를 확인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학습자에게 매일 제공하고 있다.

내일배움카드는 취업을 하고자 하는 청년 등 구직자들에게 직무능력향상을 돕기 위해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해주는 국비지원제도이며,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은 고용노동부 HRD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내일배움카드 종류로는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하는 구직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가 있으며, 근로자의 직무능력향상을 높이기 위해 지원해주는 재직자내일배움카드·근로자내일배움카드·직장인내일배움카드 등이 있다. 내일배움카드가 없더라도 한능평에서 지원 중인 무료강의는 최대 90만원의 수강료가 전액 지원되고 있다.

한능평은 직무능력향상과 취업성공에 관련된 다양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사주팔자(만세력)를 통한 동양인문학으로 취업준비생의 기질을 파악하고 취향에 맞는 업무선택이 가능한 명리심리상담사, 취업준비생의 적성에 맞는 업무방향과 준비할 점 등을 MBTI성격유형검사, 인적성검사, 에니어그램(애니어그램)테스트. MMPI 등을 통해 배우는 심리분석상담사, 포괄적 진로검사를 진행하는 진로적성상담사·청소년진로상담사가 있다. 취업공부가 하기 싫을 때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통해 공부 집중하는 법 등을 배우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긍정적 마인드로 자존감 높이는 방법(자아존중감)을 배우는 과정 역시 있다.

이 외에 만다라와 컬러링북(색칠공부·색채심리), 노래와 음악감상 등의 예술적 매개체를 통한 심리테스트 등으로 힐링을 배우는 미술심리·음악심리상담사와 우울증 증상과 수면장애(불면증·기면증), 불안장애(대인기피증·공황장애·화병), 발달장애(ADHD·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틱장애) 등의 정신적 문제의 심리치유가 가능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가 있다.

연령에 대한 내담자치유과정인 아동심리, 청소년심리, 노인심리상담사와 시립·구립도서관의 독서교육프로그램에 독후감 쓰는 법, 암기 잘하는 법, 난독증교육을 배우는 독서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및 초등학교와 중학교 등에서 수업 외 활동인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역시 지원 가능하다. 28종의 무료교육 추천 자격증종류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볼 수 있으며 최근 코딩교육지도사·특수아동지도사와 위 설명된 심리분석상담사 강의가 리뉴얼되었다.

한능평 관계자는 “내일배움카드 외에 국비지원인 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과 청년내일채움공제를 비롯한 바우처카드 중 문화누리카드·아이사랑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 등의 미발급자, 고용보험 실업급여·육아휴직급여·국민연금·퇴직연금 대상자 역시 신청대상이다.”고 전했다.

한능평의 자격증은 취득 후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바우처 시설 및 경기도 통합가족상담시설과 육아종합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재가노인복지센터 등 사회복지시설과 심리상담센터, 청소년상담센터(청소년수련관), 치매상담콜센터 등 상담시설에서 활용되며 어린이집과 대안학교, 홈스쿨링 및 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 등에서의 프로그램개발 및 시설운영과 강사직 등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에 해당 관련 업무를 준비하려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보육교사·한국어교원자격증과 국시원의 요양보호사·간호조무사자격증,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및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등의 국가전문기술공인자격증을 취득준비 중인 자도 취업경쟁력 향상과 자기개발을 위해 해당 자격증을 취득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교육 학습자는 카카오톡과 별도 문자, 이메일 등을 통한 지속적인 공지를 받을 수 있도록 LMS(학습관리시스템)가 구축되어 있다. 신청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한능평 홈페이지 1:1게시판과 전화상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교육원 명칭 검색), 네이버톡톡 등을 통해 받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