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0:35 (금)
사회교육중앙회 “무료수강” VMS·1365자원봉사센터 및 복지넷·복지로 등의 관심자 자기계발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지원
상태바
사회교육중앙회 “무료수강” VMS·1365자원봉사센터 및 복지넷·복지로 등의 관심자 자기계발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24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를 통한 자원봉사 실적연계 서비스를 비롯해 복지넷·복지로에서 확인 가능한 경력인증 봉사활동정보 등의 관심자들에게 취업경쟁력을 향상시켜 자기계발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에게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취지는 취업활동 시 걸림돌이 되는 나이와 스펙, 자격증유무 등으로 원하는 직무에 지원하길 망설이는 이들이나 희망하는 직종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하는 온라인강의를 제시하여 누구나 손쉽게 효력있는 자격증을 취득할 뿐만 아니라, 자기계발을 통한 면접자신감까지 높힐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가지 자격증까지 수강료 전액을 누구든지 무료로 제공된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언제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활동은 물론,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취득한 자격증의 주요 활용처로는 지역별 상담센터(아동상담센터·청소년상담센터·가족상담센터·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육아종합지원센터)와 복지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재가노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 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등이 있다.

1365자원봉사센터란 자원봉사 실적확인서를 발급해 봉사활동 경력을 인정해주는 포털사이트로써, 이력서·포트폴리오 스펙업 및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 대부분이 1365자원봉사포털의 연계기관인 나이스(NEIS·교육행정정보시스템)와 청소년적십자(RCY), 두볼 청소년자원봉사,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을 통한 실적확인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서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란 봉사자모집 및 신청을 비롯해 봉사실적 조회, 봉사활동처 조회, 자원봉사인증관리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포털사이트로써, 주로 봉사활동인증서 발급과 경력인증 봉사활동 연계서비스 등이 중점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무를 찾는 이들도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는 직업적성테스트와 심리테스트(DISC성격유형검사·에고그램테스트·애니어그램테스트) 및 심리상담기법 등을 활용해 봉사활동 시 요구되는 원활한 의사소통 기법과 대인관계 적응법 등을 배워볼 수 있는 추천자격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추천자격증과정’ 중 내담연령별로 구분지은 아동심리상담사는 영유아의 정서발달을 도모하고 지적발달장애와 학습장애(난독증)를 예방해 올바른 훈육을 돕는다. 청소년심리상담사는 학업스트레스를 겪는 사춘기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마인드컨트롤 기법을 지도한다. 노인심리상담사는 치매초기증상이나 권태기 극복방법 등을 지도해 성공적인 노화에 도움을 준다.

치유매개체별로 구분지은 미술심리상담사는 여러 미술매개를 통해 내담자의 정서적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취미생활의 연장선으로 활용 가능해 스트레스관리에 도움이 된다. 음악심리상담사는 다양한 장르의 음악매개를 활용해 심신안정을 유도하고 수면장애(불면증·기면증·하지불안증후군·코골이 등)와 만성피로 극복을 돕는다. 놀이심리상담사의 경우에는 함께 참여하는 놀이치유프로그램으로 단체생활 적응 및 의사소통 활성화를 도모한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 과정은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으로 보육교사자격증과 베이비시터자격증, 사회복지사자격증 등이 활용되는 직종의 취업에 도움을 준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지도해 집중력장애(초등·성인ADHD증상) 예방에 유용하게 이용된다.

한편, 복지넷이란 사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일자리정보와 지역별(대구·경남·부산·충북·전북 등) 복지행사·교육 및 사회복지실습모집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포털사이트다.

복지로는 보건복지부란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복지포털 사이트로써, 복지로 공식 블로그와 홈페이지에선 기초생활수급자 등의 저소득층 보육료전환 및 양육수단 자격요건기준과 어린이집 보육료 전환·종일반 변경, 산후도우미 도움 신청하기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한 이번 무료수강은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국시원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을 취득해 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이들 모두가 신청 가능하다.

또한, 국비지원무료교육(근로자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 등)과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바우처관련(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 등)정책을 비롯해 육아관련(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등)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누구나 수강료 90만원 상당을 지원받아 무료로 공부할 수 있으며, 교육원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사람인과 워크넷 등의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정보를 확인 가능하다.

자격증 무료강의 및 취업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며, 교육과정은 전화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