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0 00:48 (수)
역류성식도염, 목에 무언가 걸렸다면 즉시 병원 가자… 발생하는 이유와 식도에 좋은 음식
상태바
역류성식도염, 목에 무언가 걸렸다면 즉시 병원 가자… 발생하는 이유와 식도에 좋은 음식
  • 반형석 기자
  • 승인 2019.10.23 17: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현대인들은 스트레스와 서구화된 음식 섭취 버릇으로 성인병은 물론 각종 질병을 가지고 있는데, 음식물을 먹고 넘겨야할 식도도 위험에 처했다.

체하지 않았는데 배가 무거워 더부룩하여 불편하고 잦은 더부룩증상과 끊이지 않은 트름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일 수 있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나타나는 만큼 분명 감기환자가 아님에도 연속해서 기침을 한다던지 하면 이게 바로 역류성식도염일 가능성이 농후하니 하루라도 빨리 고쳐야 한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초기증상이 나타날 땐 그냥 약물로 치료하거나 음식등으로 치료할 수 있으나 치료가 간단한 만큼 재발도 빈번해서, 밥을 먹고 나서 바로 눕게되면 마른기침과 함께, 앞서 언급한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한다.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이에 따라 역류성식도염 진단으로 초기 치료를하고 평소 올바른 생활 습관을 기르는 것이 큰 도움을 준다.

과연수많은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및 초기증상, 우리를 괴롭히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은 무엇이고 어떻게 건강을 지킬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자.우리가 역류성식도염에 걸리는 이유는 위장이 약해져 우리 위부터 십이지장까지 음식물을 보내는 것이 늦어져 원래 남아있던 위 속 음식물들이 부패해서 위 압력이 올라가고 위의 산이나 내용물 등 위에 있던 것들이 식도로 넘어와 역류성식도염이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역류성식도염이 생기게하는 이유는 우리를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이것은 식도나 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때문에 자극을 받아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는 식도나 위장의 점막에 닿는 순간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 술을 많이 마신다던가 술을 먹고 계속 구토를 한다면 염증이 생겨 역류성식도염에 걸릴 수 있고 야식을 머거나 너무 많이 먹는 행동들도 식도 쪽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을 촉진시켜서 평소 식습관을 잘 길러야 한다.역류성식도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속쓰림과 계속나오는 트름, 기침과 가래, 인두의 이물감이 있다.

그리고 기침이 계속되서 숨이 헐떡거리는 증상, 호흡곤란도 있으며 계속된 기침 때문에 목이 아픈 인후염·인후통이나 구토를 동반한다.

역류성식도염의 이런 여러가지 증상들은 뭔가를 먹을 후 30분 내 발생한다.

이런 역류성식도염이 계속되면 식도협착, 즉 식도가 좁아지는 현상과 최악의 경우 식도암까지 갈 가능성이 있어 초기치료와 예방이 아주 좋다.언급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역류석식도염의 치료법은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원래 자신의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우선 식사 후 바로 눕는 행위를 하면 안되고 음주, 흡연 등을 줄여야 하며 식도를 약하게 하는 탄산 음료, 기름진 음식, 카페인 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과하게 음식을 먹는 과식, 한번에 음식을 몰아 먹는 폭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피하는 것이 좋다.

음식중에서도 커피랑 술은 식도와 위장 사이 근육을 느슨하게 만들어 피해야 하고 위장에 무리를 주는 산 성질이 많은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