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35 (목)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지원’,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 등 의료업무 종사자 직무역량향상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교육
상태바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지원’,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 등 의료업무 종사자 직무역량향상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교육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23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은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등의 의료업무 종사자 관련 자격증 관심자들의 자기개발(자기계발)과 스펙업을 위한 미래유망자격증인 28종의 심리상담사 자격증과 교육지도사 자격증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조건없이 온라인교육지원한다. 

무료지원은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요양보호사, 언어재활사 등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과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큐넷(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의 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독학사 등에 관심 있는 자를 비롯하여 국비지원 종류인 취업성공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 근로자·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와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지원여부와 무관하게 신청가능하다.

고졸 취업준비생, 알바·인턴 대학생, 회사원 및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시니어 중장년재취업 희망자 등 학력과 나이, 지역제한 역시 없으며 자격증 관련 직종인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평생교육사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관심자 역시 수강대상에 포함된다.

신청방법은 PC·모바일 등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원하는 자격증을 최대 3개까지 수강신청하면 된다. 자격증 종류에 따라 4~6주 내 단기간 교육이 진행되며, 1급과 2급의 동시취득이 가능하며 강의교육과 자격증 시험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교안과 시험대비 예상문답도 학습자료실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간호사란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이나 전문대학에서 간호교육을 이수하고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간호사 시험에 합격하여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급하는 면허를 받은 자를 말한다. 간호사 면허신고는 3년마다 해야 하며, 간호사 보수교육은 신규면허 취득자를 제외하고 매 년 마다 진행해야 한다. 간호조무사란 고등학교 이상 학력자가 1,520시간의 간호조무사 교육을 이수한 후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간호조무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보건복지부장관의 자격인정을 받은 자이며, 의사, 간호사의 진료·간호업무를 보조하는 직업이다. 

물리치료사란 대학교 및 전문대학에서 물리치료학과를 전공한 자가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물리치료사 시험에 합격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발급하는 면허를 받은 자를 뜻한다. 물리치료사는 병원, 의원, 재활원, 의료원, 보건소 등 보건의료기관의 물리치료실과 노인·장애인복지시설, 노인·장애인복지관, 장애아동전담 어린이집, 장애아동 복지시설 등 취업할 수 있는 기관 및 시설이 다양해 취업률이 높은 편이며, 이러한 의료업무 종사자는 전문상담지식을 쌓을 경우 환자의 증상 뿐 아닌 환자와의 심리상담으로 아픈 마음을 치유해줄 수 있다.

자기계발과 스펙업을 돕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 자격증에는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 파킨슨병, 40·50대 남성·여성갱년기예방 및 노인성우울증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 빗소리·백색소음 등 ASMR과 클래식 듣기, 작곡 등을 통해 수면장애증상(하지불안증후군·불면증·기면증·만성피로 등)과 재활의학에서 신체운동재활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 자격증, 우울증초기증상·조증·조울증(양극성장애)과 대인기피증·강박증·망상장애·편집증 등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증 등 심리상담사 자격증종류가 있다.

지도사 추천자격증의 경우 아이의 리더쉽 성장을 위한 리더십지도사자격증, 독후감 쓰는 법과 논술토론교육을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다문화가정, 난독증증상, 학습장애를 위한 언어교육법의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창의력과 잠재력을 깨우는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 집중력 높이는 방법, 공부 잘하는 방법을 스스로 탐구하도록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홈스쿨링, 협동체험학습 등 수업운영을 배우는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등이 있다. 최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및 코딩교육지도사와 특수학교 등에서 활용되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이 신설되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국가인정기관인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 되어 있으며, 자격기본법 제17조에 의거하고 있다. 이 경우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 등의 의료 분야 업무 외에도 아래 분야 등의 직무능력향상에 활용된다.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바우처 심리상담센터를 비롯하여 육아종합지원센터, 청소년심리상담센터, 어린이집(유치원) 등의 사회복지·보육시설과 공부방, 학습클리닉센터, 홈스쿨링,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문화센터 등의 교육시설 등에 업무활용이 가능하며 회사 및 센터 내 진로고민상담, 진학컨설팅, 심리 감정코칭, 카운셀링과 금연, 치매, 이혼상담, 기업 내 리더십 및 CS교육, HRD인사관리 등에 활용도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각 종 채용정보와 경력인정봉사활동 정보 등을 추가로 받아볼 수 있다. 워크넷, 사람인, 잡코리아, 아이소리,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을 통한 의료업종 심리상담사 채용정보를 알아보고 있거나 1365자원봉사센터포털,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을 통해 경력인정 자원봉사활동을 알아보고 있는 자에게 다양한 채용 정보제공이 가능하다.

선착순모집으로 진행되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지원에 대한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 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네이버톡톡, 대표전화문의 등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