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0:50 (토)
굽은 어깨 교정하는 '도수치료', 통증 치료와 자세 교정을 동시에!
상태바
굽은 어깨 교정하는 '도수치료', 통증 치료와 자세 교정을 동시에!
  • 장성협 기자
  • 승인 2019.10.22 17: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크라우드픽)

바르지 못한 자세로 반복적인 작업을 진행하거나 오랜 시간 책상 앞에, 컴퓨터 앞에 앉아서 업무를 보는 경우 자세가 자연스럽게 나빠지고 신체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 이 때문에 학생과 직장인 대다수가 허리, 목과 어깨부위에 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이 같은 불편함은 몸의 근골격계가 틀어지고 근육의 불균형으로 신경이 눌려지면서 유발되는 것이다. 즉, 우리의 몸을 지탱하는 척추와 그 척추 주변까지 변형이 나타나는 말이다. 이렇게 틀어진 신체와 통증을 올바르게 개선할 수 있는 도수치료가 각광받고 있다. 비수술적 치료로 진행되는 도수치료는 부작용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며 나이에 상관없이 어르신부터 청소년, 시간에 제약이 많은 직장인까지 적용할 수 있다. 이에 도수치료의 효과 및 종류·필요 증상까지 확실하게 알아보자.

인기 높아지는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수술적인 요법과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도수 의학적 숙련도와 전문성을 가진 치료사가 손과 소도구를 사용해 근육을 이완시켜 눌려있던 신경과 신경의 흐름을 개선하는 치료방법이다. 굳어진 관절을 손으로 풀어주고 관절 부위를 자극해 통증을 감소해주는 부드러운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 도수치료는 수술적인 요법과 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가지 않아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때문에 최근 들어 근육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골격계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이에 도수치료는 치료자의 전문성에 따라 큰 차이가 난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제대로 거치고 전문적인 지식이 많은 시술자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신경 바로 잡는 '도수치료' 여성 부종 감소에도 효과적!

주로 도수치료는 골격계를 중심으로 통증 및 교정을 개선한다. 따라서 다리, 골반, 어깨의 불균형이 있는 경우 허리 통증 및 어깨 통증이 나타난 환자, 척추가 휘어져 척추측만증을 호소하는 환자, 거북목을 교정하려는 경우 등이 도수치료를 권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만성통증, 검사상 나타나지않는 긴장성 두통, 신체 불균형을 교정하는데에도 높은 효과를 나타낸다. 고혈압 및 당뇨병 등 앓고 있는 환자 역시 도수치료를 통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도수치료는 혈관계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줘 부종 감소에도 높은 효과를 보이며, 근육의 균형을 교정해주어 몸을 아름답게 만들어주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여러가지의 도수치료 종류, '추나요법을 가장 많이 사용'

도수치료는 그 치료 방법에 따라 종류가 달라진다. 먼저 도수치료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추나요법이다. 척추를 교정하는 도수치료 방법인 추나요법은 틀어진 척추와 관절, 뼈, 근육을 바로잡아준다. 이에 통증을 완화시키고 체형 교정에 도움을 준다. 관절 치료를 목적으로 진행되는 도수교정은 관절을 정상적으로 움직일 때 통증이나 제한이 없도록 관절에 빠르고 작은 진동을 순간적으로 제공해 치료한다. 이와는 다르게, 관절 가동술은 관절 질환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느린 속도의 진동을 부드럽게 제공해 통증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마지막으로, 견인 치료법은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치료법이다. 척추 간의 사이가 협소해 신경이 점차 눌리면서 발생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척추관절면 사이를 늘려 인대의 건강을 회복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