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5:00 (목)
‘무료강의’ 한능평, 워크넷 등의 취업 플랫폼 및 HRD·내일배움카드 관심자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 취득지원
상태바
‘무료강의’ 한능평, 워크넷 등의 취업 플랫폼 및 HRD·내일배움카드 관심자 위한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22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워크넷과 사림인 등의 취업 플랫폼과 더불어 HRD-Net의 내일배움카드 관심자들에게 취업스펙업 향상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무료강의 취지는 바쁜 일상생활 및 불우한 가정형편으로 자기계발의 기회를 갖지 못한 이들이나 취업활동 시 지속적인 좌절을 경험한 이들 혹은, 희망하는 직종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잘 알지 못하는 이들 모두에게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온라인강의를 제시하여 취업활동에 박차를 가하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실제 업무에서 쓰이는 실무경험까지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면접자신감 상승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활동은 물론,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로 인해, 워크넷 등의 취업 플랫폼을 통해 취업활동에 임하는 이들 및 재직자내일배움카드나 근로자내일배움카드 등을 통해 직업 훈련비를 지급받아 취업 자기개발을 준비하는 이들 모두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여기서 워크넷이란 여타의 취업정보사이트(사람인·인크루트·잡플래닛·크레딧잡·벼룩시장구인구직 등)와 유사하게 고용노동부의 한국고용정보원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구인자와 구직자를 연결시켜 고용안정 강화를 목적으로, 구인구직 취업정보와 직업훈련, 실업대책, 고용보험 등에 관한 정보를 상시 확인할 수 있는 포털사이트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역시 홈페이지에서 자체적인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여 위에서 언급된 취업정보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취업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취업경쟁력 면에서 남들보다 앞서가길 희망하는 이들을 위해 실제 업무상황에서 즉시 활용이 가능한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을 실시함으로써, 평생교육시대에 걸맞는 인재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내일배움카드란 고용노동부 HRD-Net에서 발급하는 국비지원카드로써, 1인당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 가능하며 취업성공패키지 참여자에 한해 최대 2~300만원의 훈련비가 지급된다. 내일배움카드의 종류에는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등 다양하고 취업준비생들의 직업훈련을 지원하는 이점으로 성공적인 취업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HRD-Net은 고용과 관련된 정책을 총괄하고 고용보험과 직업능력개발훈련의 수립 및 총괄과 더불어 워라벨, 복지후생, 노사관계 조정, 실업급여 신청, 고용보험·산재보험 정책수립 등의 정보를 확인 가능한 포털사이트 혹은, 중앙행정기관이다.

허나, 국비지원 조건은 모든 이들에게 해당하는 조건이 아니기 때문에, 개개인의 사정으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교육원 내 자격증과정을 누구에게나 별도의 조건없이 수강료를 최대 90만원까지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와 심리테스트 도구(DISC성격유형검사·에고그램테스트·애니어그램테스트)를 활용해 세분화된 정보들 중 자신의 직무에 가장 적합한 진로를 탐색하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과 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등의 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그 밖에도, 치유매개체별로 구분지은 미술심리상담사는 프뢰벨과 애착인형, 컬러링북 등의 매개체를 활용하여 내담자의 심신안정을 유도하고 취미생활의 연장선으로 활용 가능해 일상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플라시보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음악심리상담사는 ASMR과 클래식, 백색소음 등의 매개체를 통해 수면장애를 예방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되찾아 준다.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는 일상생활 중 겪을 수 있는 불안장애(공황장애·대인기피증·PTSD·강박증)와 성격장애(조현병·분노조절장애·망상장애·나르시시즘), 기분장애(우울증초기증상·조울증·조증) 등의 극복에 도움을 준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은 초등방과후교실 등의 복지시설 취업에 도움을 주며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지도해 학습장애(난독증) 예방을 도모한다.

취득한 자격증의 주요 활용처로는 지역별 상담센터(아동·청소년·가족·부부상담센터·육아종합지원센터)와 복지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재가노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 문화센터(YWCA·YMCA·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교육센터(청소년수련관·키즈카페·스터디카페·북카페·홈스쿨링·어린이집·유치원·놀이방) 등이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무료강의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취득 희망자를 포함해 고졸 이상의 학력이라면 전업주부나 경력단절여성(경단녀재취업), 직장인들 모두가 신청 가능하며, 국비지원(취업성공패키지 1·2유형, 청년내일채움공제, 내일배움카드 등) 여부 및 고용보험의 실업급여·개인연금·육아휴직급여 지급여부 역시 상관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없이 참여할 수 있다.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 가능하고, 유튜브·네이버TV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을 통해 맛보기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