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9:10 (금)
“무료수강” 사회교육중앙회, 국비지원 취업성공패키지·청년내일채움공제와 취업정보사이트 관심자 자기계발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강의 센터
상태바
“무료수강” 사회교육중앙회, 국비지원 취업성공패키지·청년내일채움공제와 취업정보사이트 관심자 자기계발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온라인강의 센터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22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국비지원 무료교육 종류인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을 활용하여 자격증 취득에 관심 있는 이들과 취업정보사이트에 관심 있는 이들의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무료로 온라인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고 전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마련한 무료수강 이벤트는 교육재능기부 및 사회공헌활동의 취지로 국비지원 무료교육 종류인 재직자내일배움카드·실업자내일배움카드·청년내일채움공제·취업성공패키지1·2유형 등과 바우처 관련 문화누리카드·국민행복카드 등을 비롯해 육아지원 관련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등의 지원 여부와 상관없이 교육과정을 무료로 제공 중이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후 28가지 자격증과정 중 희망하는 3과정까지 신청하면 수강료가 전액 무료로 변경된다. 교육과정은 4주~6주간 1급과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과정으로 인터넷강의와 온라인자격시험으로 진행되며,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다. 또한 수강에 필요한 교재나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아 활용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되어 있는 28가지 자격증종류는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는 자격증으로 취업준비생들은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에 기재가 가능하여 스펙업과 자기계발(자기개발)에 도움이 되고,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 및 창업을 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시설에 상담사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취업성공패키지란 고용노동부가 저소득층 구직자의 취업을 지원하기위해 마련한 제도이다. 이를 통해 취업준비생들은 진로적성 검사와 직무능력 향상 및 취업성공패키지 지원금 등을 제공받고, 취업에 성공할 경우 취업성공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다. 취업성공패키지 신청방법은 고용노동부 취업성공패키지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취업성공패키지대상자는 생계급여수급자·위기청소년·탈북자·니트족 등이 해당된다.

취업정보사이트란 구인구직사이트·채용사이트·일자리사이트 등과 같은 종류들이 있으며, 온라인 포털 사이트를 활용해 구직자와 구인자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취업정보사이트에서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일자리정보·기업정보·채용정보·채용박람회·취업박람회와 같은 정보를 제공하고, 이력서·자기소개서·포트폴리오 작성방법과 같은 자기계발을 돕는 활동을 한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국비지원 없이도 누구에게나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돕는 자격증과정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교육원 자격증추천 종류로는 방과후학교·초등돌봄교실·어린이집 등에서 교사로 취업에 활용될 수 있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방과후돌봄지도사자격증, 독서교육·독후감 쓰는 법·논술 쓰는 법 등을 지도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 영어말하기·듣기·쓰기 등의 초등영어파닉스 교육을 하는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과정을 추천했다.

또한 학습장애 종류인 ADHD·난독증 등을 집중력 높이는 방법으로 극복을 도모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언어장애 종류인 음운장애·조음장애 등의 언어치료를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청각장애·시각장애·발달장애 아동의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특수아동지도사, 틱장애·자폐증 등을 겪는 아동에게 놀이치료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도하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이 개설되어 있다.

추가로 취업을 돕는 자격증종류로는 내담자의 성격과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MBTI성격유형검사 ·DISC성격유형검사·인정성검사 등을 활용해 내담자의 진로·진학탐색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 과정이 있으며, 동양인문학인 명리학과 만세력으로 내담자의 사주팔자를 알아보고 현재와 미래상황을 예측하여 조언해 줄 수 있는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 이 있다. 

이외에도 내담자의 연령대에 따라 구분지은 아동심리상담사는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돕고, 청소년심리상담사는 사춘기 청소년이 공격적이고 비행적인 행동을 예방하며, 노인심리상담사는 치매초기증상·노인우울증을 예방하고 웰다잉을 돕는다. 또 다른 자격증종류에는 인지행동심리기법으로 불안장애, 공황장애, 우울증초기증상, 조울증 등의 치유을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자격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위에 설명한 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과정을 취득한 후에는 육아종합지원센터·가족상담센터·청소년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시설, 재가방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의 복지시설, 롯데마트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 등의 평생교육원, 직무교육센터·여성일자리센터·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등의 인련개발센터에서 상담이나 교육 관련한 다양한 직종에서 활용될 수 있다.

한편,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는 취업준비생들을 돕기 위해 취업정보센터를 운영 하고 있다. 해당 페이지를 통해 취업정보사이트인 사람인·잡플래닛·잡코리아·워크넷 등에서 제공하는 상담·교육지도분야 채용공고와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경력이 인정되는 봉사활동에 관심 있는 이들은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복지넷·복지로 등에서 자원봉사 관련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 관계자는 “이번 무료수강 이벤트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에 관심 있는 이들과 사회복지사자격증·요양보호사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 등을 취득해 복지관련 직종에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을 포함해 한국어교원자격증을 통한 교육관련 업무에 관심 있는 이들 모두 무료수강 혜택 대상이므로 많은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자격증 온라인교육뿐 아니라 교육원에서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업무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취업실무특강을 진행하고 있으니 이번 무료교육을 통해 취업의 문턱을 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