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13 18:58 (수)
구글 환불, 애플 환불대행 ‘환불장인’ 사용한 모바일 게임 아이템까지 환불이 가능해
상태바
구글 환불, 애플 환불대행 ‘환불장인’ 사용한 모바일 게임 아이템까지 환불이 가능해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20 0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G시절의 모바일 게임들은 다운로드에 비용을 청구하는 방식 또는 간단한 내용과 규칙으로 짧은 시간 동안 즐길 수 있는 번들 게임 형식이 주를 이뤘다. 3G시대가 개막하면서 스마트폰이 도입되고 모바일 게임의 수익구조는 개편되게 되었다. 모바일 게임들은 다운로드가 무료로 가능한 대신에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결제를 진행하는 ‘인앱 결제’로 수입을 창출하고 있다.

현금결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게임내 화폐를 뒀으며, 이는 현금결제를 하지 않아도 게임플레이로 극소량 획득할 수 있다. 현금결제로 구매할 수 있는 화폐는 주로 편리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아이템들을 판매하고 있다. 

RPG 장르를 예로 들었을 때 캐릭터의 육성에 도움을 주는 아이템을 판매하거나 뽑기형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다. 뽑기형 아이템은 많은 논란을 야기한 아이템으로 장르를 불문하고 거의 모든 게임에서 판매를 하고 있다. 해당 아이템을 통해 캐릭터의 이동수단이나 게임내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며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은 각자 등급의 차이를 두고 있다.

모바일 게임 RPG장르의 특징은 캐릭터를 육성하는 데 있어 노력보다 현금결제가 필요하다는 점인데, 이는 유저들 사이에서도 의견대립이 극심하게 일어나고 있는 논제이다. 게임사들은 현금결제를 통해 캐릭터의 육성이 도움되는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으며 게임내의 밸런스를 무너뜨릴 수 있는 아이템도 뽑기형 아이템을 통해 낮은 확률로 입수할 수 있다.

이러한 운영에 지친 유저들은 환불을 결심하고 있다. 홀로 환불을 진행하는 유저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보를 취득한 후 환불을 진행하고 있는데, 모바일 게임은 결제구조가 복잡하며 환불 기준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환불이 거절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에 따라 최근 구글 환불, 애플 환불 업체를 통해 환불을 진행하는 이들도 많아지고 있는데, 일부 비양심적인 업체들로 인한 피해사례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 비양심적인 업체들은 기존의 업체들을 사칭하여 선 수수료를 요구한 뒤 환불을 진행해주지 않거나 환불요청이 거절되는 경우까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가운데, 구글 환불, 애플 환불 업체로 ‘환불장인’이 주목받고 있다. 환불장인은 3만여건의 환불을 진행해온 것으로 알려졌으며 환불이 완료된 후 수수료를 요구하기 때문에 믿고 맡길 수 있는 업체라는 평을 모바일 게임 유저들에게 받고 있다. 

공식 홈페이지에 기존에 환불진행 건수에 관한 후기들을 게시하여 높은 신뢰도를 자랑한다. 환불의 진행절차는 전화 또는 카카오톡을 통해 상담문의를 진행하게 되는데, 이후 관리자가 제공하는 신청서를 작성하게 된다. 이후 신청서를 토대로 환불이 진행되며 이용자는 환불이 완료된 후 수수료를 입금하면 된다. 

신용카드의 경우 결제건 출금계좌 입금 또는 미결제건 취소문자는 은행 영업일을 기준으로 5일~10일이 소요되며 체크카드로 결제한 경우 계좌로 입금까지 영업일을 기준으로 3일~10일가량 소요된다. 휴대폰결제의 경우 당월요금 취소문자 또는 익월 통신요금 차감까지 영업일을 기준으로 1일~5일이 소요되며 기프트카드의 경우 계정내 잔액으로 환불되기까지 영업일을 기준으로 1일~5일이 소요된다.

한편 ‘환불장인’은 “쥬라기 환불, 탈리온 환불, 비열한도시 환불, 명장무쌍 환불, 고런처 환불 등 다양한 게임의 환불 약력을 자랑하고 있다.”며 “구글의 경우 구입일로부터 65일이내까지 환불이 가능하며 애플의 경우 60일이내로 환불이 가능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