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9:35 (화)
‘무료지원’ 한능평 바우처센터, 키즈카페·육아종합지원센터·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 위한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수강료혜택
상태바
‘무료지원’ 한능평 바우처센터, 키즈카페·육아종합지원센터·보육교사자격증 관심자 위한 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수강료혜택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20 09: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교육청 등록 원격평생교육원, 평생교육바우처 등록기관)에서는 키즈카페·아이돌보미서비스 등 아동의 문화생활 및 보육교사자격증 등으로 업무가 가능한 어린이집의 보육지원을 담당하는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의 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분야에 관심이 있는 대상자에게 아동심리상담사·놀이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 각 종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수강료를 무료지원하는 혜택을 모두에게 제공 중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의 수강료는 최대 90만원 무료지원이 가능하며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검색 및 공지에 따른 회원가입 후 희망과정에 대한 수강신청까지만 접수를 완료하면 된다. 매 주 월요일마다 기수 형식으로 개강이 시작되어 자격증 별 4~6주의 100% 온라인 수강과 시험을 통해 합격 시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발급협회를 통한 ‘자격기본법 제 17조에 따른 민간자격’ 취득자의 기준을 충족하게 된다.

자격기본법에 따른 자격증을 취득하게 될 경우 심리상담센터, 아동복지센터 등의 일반 시설뿐 아니라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시설의 지역사회서비스 중 영유아, 아동, 청소년에 대한 발달지원/심리지원/정서지원서비스 업무가 가능하며 다문화 한글교육프로그램 및 독서지도프로그램 강사 및 각 성인에 대한 다양한 심리지원서비스 업무가 가능하다. 통합교육을 통한 자격증 발급신청 시 발급협회에서 1급과 2급 자격증이 동시에 발급된다.

수강대상은 나이·학력·지역 등의 제한이 없다. 유아교육과와 심리학과 등의 관련 전공이 아닌 자 또는 고졸취업준비생 및 대학생(인턴), 회사원 및 워킹맘,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전업주부, 중장년 시니어 노인 등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자라면 모두에게 수강료혜택이 주어진다.

키즈카페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여가와 놀이를 통해 각자의 적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현대사회의 키즈카페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기존의 아이들만을 위한 공간인 실내놀이터가 아닌 카페 혹은 레스토랑과 교육프로그램 및 파티의 제공기능까지 더해진 복합문화공간을 말한다. 이에 대상자인 아동에 대한 아동심리프로그램이 활성화 되고 있다.

보육교사자격증은 2~4년제 대학교에 관련과를 졸업하거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등의 평생교육법에 따른 교육원에서 정해진 과목 및 보육실습 이수를 통해 보육교사 2급 또는 3급자격증 과정을 이수하여 보육인력국가자격증 홈페이지를 통한 개별 또는 단체발급신청을 할 수 있다. 자격증 발급 후 경력을 통한 보육교사 1급 자격증승급이 가능하다. 최근 보육교사자격증을 준비하는 학습자의 경우 보육서비스 질적향상을 위해 한능평 내 초등영어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독서지도사, 놀이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을 추가취득 중이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보육 및 양육에 관한 정보의 수집/제공 및 보육교직원/부모상담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장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설치/운영하는 육아지원기관으로 지역사회 내 육아지원을 위한 거점기관으로서 어린이집 지원, 관리 및 가정양육 보호자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사업목적으로 두고 있다. 아동복지 정보는 아이사랑보육포탈,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복지로 포털사이트 등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관련 자격증으로는 도덕적 가치관 함양과 올바른 인성을 잡아주는 인성지도사, 창의력과 자신감 키우기를 돕는 영재창의지도사, 스스로 공부 잘하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돕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자녀와의 의사소통과 교감을 위한 부모교육지도사 및 각 종 학습이론을 배울 수 있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과정이 있으며, 아동의 인지, 언어, 정서발달 등 성장에 도움되는 상담기법 학습에 관한 아동심리상담사 과정 등이 있다. 

그 밖에 ADHD과 다운증후군, 뇌전증(간질) 등 발달장애증상의 치료를 돕는 놀이심리, 미술심리상담사, 불면증·기면증·만성피로 등 수면장애증상의 개선을 돕는 음악심리, 심리분석상담사, 우울증·공황장애·트라우마 등 불안장애증상의 치유를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및 치매(알츠하이머)와 40·50대 남성여성갱년기증상 예방을 돕는 노인심리상담사 등도 있다. 가정폭력·아동학대와 데이트폭력, 학교폭력 등의 상담을 돕는 위기심리·학교폭력예방상담사와 MBTI성격유형, 인적성검사 및 명리학(사주팔자와 만세력을 연구하는 인문학) 등으로 기질과 성격을 파악하고 진로고민상담을 돕는 진로적성, 명리심리상담사 역시 무료지원된다.

교육원의 자격증은 의사소통과 상담 능력이 필요한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 또는 직업상담사, 보험설계사 종사자 및 관심자들이 직무능력 강화를 위해서도 취득하고 있으며, 국비지원 취업성공패키지 또는 실업자(구직자)내일배움카드와 근로자(재직자)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와 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및 평생교육원 평생교육사, 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독학학위제(독학사) 관심자도 직업훈련과 자기계발(자기개발) 및 스펙업 추가의 수단으로 교육원의 무료지원을 이용하고 있다.

자격증 활용범위는 아동상담센터·청소년상담센터·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와 같은 상담시설와 재가노인요양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합사회복지관, 정신건강증진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중앙보육정보센터,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센터·노인복지관·노인주간보호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청소년수련관과 같은 교육시설 및 YWCA, YMCA, 구립·시립도서관과 홈플러스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롯데마트문화센터 등 다양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는 현재 학습자들에게 관련 업무의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하고자 워크넷과 사람인, 인크루트, 잡코리아 등 취업정보사이트의 관련 구인구직 정보와 1365자원봉사센터, VMS, 복지넷, 복지로 등의 경력인정 봉사활동정보 등을 취업정보센터 운영을 통해 무상제공 중에 있다. 또한 온라인교육원으로서는 드물게 매 년도마다 지역선정에 따른 오프라인 실무특강을 진행하여 다가오는 11월 말 서울에서 특강이 예정 중이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수강료 무료지원 혜택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게시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교육원 명칭 검색), 네이버톡톡, 대표전화 등으로도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