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1:40 (토)
사회교육중앙회 “무료강의”, 보육교사·유치원교사·육아종합지원센터 등 주부취업 관심자 직무능력 향상 돕는 아동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온라인수강
상태바
사회교육중앙회 “무료강의”, 보육교사·유치원교사·육아종합지원센터 등 주부취업 관심자 직무능력 향상 돕는 아동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 온라인수강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21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보육교사·유치원교사·육아종합지원센터 등 육아관련 취업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직무능력 향상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조건 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회교육중앙회 관계자는 “최근 유치원·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 등으로 인해 보육교사·유치원교사 인성 및 자질 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높아졌으며, 이에 교육원에서는 보육교사나 유치원교사 등 취업에 관심 있는 이들이 아동심리상담사·방과후지도사자격증을 취득해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고 보육서비스의 수준 향상을 돕기 위해 교육재능기부 및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이번 무료강의 이벤트를 지원한다.”고 전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을 한 후에 28가지 자격증 종류 중 원하는 3가지 종류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수강료가 무료로 조정된다. 교육은 4주~6주간 1급, 2급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는 통합과정으로 진행되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나 시험 기출문제 역시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를 받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현행법령에 맞게 1년 내에 재촬영된 최신 강의는 유능한 강사진이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일반인이나 비전공자들도 어렵지 않게 수강할 수 있도록 재작 되었으며 이를 통해 재취업을 희망하는 전업주부,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 등도 손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 개설되어 있는 28가지 자격증 추천 과정은 모두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취업이력서·자기소개서 스펙업과 자기계발을 돕고, 개인 심리상담센터 취업 및 창업을 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바우처 시설에 상담사 제공인력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보육교사란 어린이집, 놀이방 등의 보육 시설이나 아동 복지 시설에서 아동을 교육하고 보호하는 이들을 뜻한다. 보육교사자격증 취득방법은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인 자가 학점은행제를 통해 교육을 이수하고 보육교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보육교사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보육교사 취업관련 정보는 전국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보육교사구인구직사이트·보육잡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치원교사란 유치원에서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의 아동들을 교육하고 보살피는 일을 하는 이들을 뜻한다. 유치원교사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사립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근무할 수 있고 유치원임용고시에 합격을 한 후 국·공립 유치원인 병설유치원에서 근무할 수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지역사회 내의 육아지원을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어린이집 지원, 가정양육 지원, 취약보육 지원 사업 등의 업무를 한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각 지역별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보육교사나 유치원교사 등의 육아·보육취업 관련 추천자격증 과정으로 방과후학교나 초등돌봄교실 등에서 활용되는 방과후지도사·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자격증, 아이들의 집중력 높이는 방법과 공부 잘하는 방법 등을 통한 스스로 학습법을 지도하는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 아동의 올바른 인성교육과 도덕적가치관형성을 돕는 인성지도사자격증을 추천했다.

추가로, 모래놀이, 만다라 등 놀이를 매개로 하여 틱장애·아스퍼거증후군 등을 겪는 아동이 스스로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 지적장애·발달장애 아동들의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부모와 아이들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켜주는 부모교육지도사자격증, 아동의 잠재된 능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 독서교육·독후감 쓰는 법 등을 지도하는 독서지도사자격증이 있다.

이외에도 취업관련 자격증종류로 내담자의 성격과 성향을 알아볼 수 있는 MBTI성격유형검사(MBTI 무료검사)·DISC 성격유형검사·인적성검사 등을 활용해 내담자의 문제해결을 도모하고 진학·진로탐색을 돕는 심리분석상담사·진로적성상담사·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이 있고, 내담연령별로 구분지은 청소년심리상담사·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처럼, 교육원에 개설된 자격증들을 취득할 경우 육아종합지원센터·아동복지센터 등의 육아시설, 가족상담센터·청소년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 등의 상담시설, 건강가정지원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재가방문요양센터·노인주간보호센터 등의 복지시설, 롯데마트문화센터·이마트문화센터·홈플러스문화센터 등의 평생교육원, 직무교육센터·여성일자리센터·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등의 인력개발센터에서 상담이나 교육 관련한 다양한 직종에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사회교육중앙회 관계자는 “교육재능기부 취지로 마련한 무료강의 이벤트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국가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 취득해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과 사회복지사자격증·보육교사자격증 등을 취득해 복지관련 업무에 관심 있는 이들과 더불어 한국어교원자격증·평생교육사자격증을 통한 교육관련 업무에 관심 있는 이들 모두 무료강의 혜택 대상이므로 적극적인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사회교육중앙회에서 마련한 이번 무료강는 국비지원 종류인 근로자(재직자)내일배움카드·실직자(구직자)내일배움카드·청년내일채움공제·취업성공패키지1·2유형 등과 바우처 관련 정책인 국민행복카드·문화누리카드 등과 더불어 육아지원 관련 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등의 지원 여부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무료강의를 지원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는 교육원에서 취득한 자격증을 활용하여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을 돕고자 취업정보센터를 마련하였다. 해당 페이지를 통해 취업정보사이트인 사람인·잡코리아·잡플래닛·워크넷 등에서 제공하는 상담·교육지도 분야 취업정보와 동일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1365자원봉사센터·복지넷·복지로 등에서 경력이 인정되는 자원봉사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