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1 01:30 (일)
“무료강의 이벤트” 강박증과 트라우마·공황장애 초기증상 등 극복방법 관련 심리상담사 자격증 수강료지원 실시, 사회교육중앙회
상태바
“무료강의 이벤트” 강박증과 트라우마·공황장애 초기증상 등 극복방법 관련 심리상담사 자격증 수강료지원 실시, 사회교육중앙회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19 10: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교육원)에서 다양한 사고와 상황에 의해 트라우마와 강박증, 공황장애 초기증상을 겪는 이들의 극복방법과 예방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과정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무료 회원가입 후 자격증과정 중 원하는 3가지를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다. PC(컴퓨터), 모바일(스마트폰)을 통해 자격증별 4주/5주/6주의 온라인수강으로 언제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마지막 2주간 온라인으로 자격증 시험기간이 주어져 시험을 치른다. 교재와 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다양한 환경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에 의해 공포증이나 트라우마가 생겨 일상생활·사회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심리상담을 통하여 공포증과 트라우마의 극복을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을 누구나 쉽고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무료강의 이벤트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트라우마(PTSD)는 다른 말로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라고도 불리며, 과거에 경험했던 위기, 공포와 비슷한 일이 발생했을 때 당시의 감정을 다시 느끼게 되는 부작용증상이다.

트라우마의 원인으로는 물질적인 충격에 의한 상황도 있지만 어렸을 때 심리적인 충격과 관련하여 해결되지 않은 심리적인 갈등들이 현재상황과 겹쳐 일어나 신경증(노이로제)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경증증상을 가진 이들은 망상이나, 환각 등 이상행동은 보이지 않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만큼의 불안장애증상을 보인다.

이러한 트라우마를 극복·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치료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물리적인 충격뿐 아니라 심리적인 충격 또한, 트라우마의 큰 요인이기에 심리상담센터를 방문해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것도 트라우마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공황장애란 심한 불안 발작이 동반되는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아무런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불안장애증상 중 하나이다. 공황장애의 원인은 유전적, 심리사회적인요인들이 있으며, 공황장애는 자가진단테스트를 통해 정도를 알아볼 수 있고, 공황장애초기증상으로는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신체·정신적으로 극심한 불안·공포를 느끼는 공황발작증상이 있고, 수면장애, 우울증 등을 동반한다.

공황장애는 스트레스로부터 시작되는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와 어린아이들이 겪는 소아(어린이)공황장애가 있으며, 공황장애 극복·치료방법으로는 불안감을 줄여주는 약물치료 방법도 있지만, 인지행동치료기법(CBT)을 활용하여 공황장애 극복에 도움이 되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를 찾아가 인지행동치료를 받는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위에 설명한 불안장애(공황장애증상, 강박증증상, 사회공포증증상, 트라우마증상 등)극복에 효과적인 인지행동심리상담사자격증, 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학습장애(초등ADHD증상, 성인ADHD증상, 난독증증상 등)와 아동기부터 성인기까지 이어질 수 있는 발달장애(틱장애증상, 아스퍼거증후군증상, 자폐증증상 등)를 겪어 교육이 힘든 이들을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자기주도학습지도사자격증, 독서지도사자격증이 있다.

이러한 증상들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들에 음악, 미술, 놀이를 통해 심신안정에 도움을 주는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놀이심리상담사 자격증도 있다.

이외에도 가족간의 심리적 갈등을 해결해주는 가족심리상담사자격증, 노인들의 건강한 삶과 웰다잉에 도움을 주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아동·청소년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해주는 아동심리상담사·청소년심리상담사, 인성지도사자격증도 있다.

이처럼, ‘사회교육중앙회’에서 발행하고 있는 자격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취업준비생들에게는 이력서·자기소개서 스펙업에 도움이 되고, 개인심리상담센터를 창업할 수 있으며, 상담사·지도사 바우처 제공인력으로 등록 가능하다.

추가로 성격검사(MBTI 무료검사, 에고그램테스트, 애니어그램테스트, 심리테스트 등)를 활용하여 장애증상의 원인을 파악하여 극복을 돕고 자신감, 자존감을 회복시켜주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과 인간관계·대인관계의 갈등 등 다양한 위기의 사람들을 돕는 위기심리상담사 자격증도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국비지원무료교육(근로자내일배움카드,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등)과 바우처관련(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 등)정책을 비롯해 육아관련(아이사랑카드, 아이행복카드 등)지원여부와 상관없이도 누구나 무료로 수강 가능하다.

무료수강 이벤트와 더불어 취업 관련한 문의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 게시된 1:1상담게시판, 카카오톡, 전화상담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