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7:40 (수)
“자격증 무료강의”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및 베이비시터 등의 관심자 취업 돕는 방과후지도사·심리상담사자격증, 사회교육중앙회
상태바
“자격증 무료강의”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 및 베이비시터 등의 관심자 취업 돕는 방과후지도사·심리상담사자격증, 사회교육중앙회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18 0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교육중앙회(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등의 아동교육지도 관심자들의 취업에 도움을 주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조건없이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자녀훈육을 위해 오프라인 육아강좌나 베이비페어(육아박람회) 등에 참여하는 부모들에게 교육원에서 주관하는 온라인강의로 독서습관함양과 잠재력 창출 방법 등을 배워 자녀의 영재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그 외 지적발달장애나 집중력장애 예방법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도 별도의 극복방법을 제안하고자 재능기부활동의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무료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 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활동은 물론,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란 부모의 맞벌이로 보호가 필요한 아동에게 아이돌보미·육아돌보미가 직접 자택에 방문하여 아이를 안전히 돌보는 아이돌봄지원사업이다.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는 외국국적아동(전액부담 ‘라’형)과 장애아동(1~3급 제외) 역시 서비스이용 대상자에 해당되며, 부부가 함께 자영업을 하는 경우엔 행복E음에 연계된 건강보험료 및 피부양자 여부에 따라 소득액이 환산되어 적용된다.

베이비시터란 부모의 부재 시 아이를 대신 돌보며 안전을 책임지는 이들을 지칭하는 말로, 시간제로 운영되는 특징이 있어 대학생과 취업준비생 혹은, 전업주부와 워킹맘, 직장인들에게까지 단기 아르바이트(알바) 및 부업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로 인해 단기 베이비시터와 관련된 커뮤니티사이트인 시터넷과 베이비시터넷, 맘카페 등에서 시간제 베이비시터나 입주 베이비시터, 영화 베이비시터를 비롯하여 산후도우미와 가사도우미, 정부지원 아이돌보미·아기돌보미 등의 모집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는 각각의 아이돌보미양성교육과 베이비시터교육·베이비시터자격시험 등을 통해 아이돌보미자격증과 베이비시터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유치원정교사자격증 등의 취득을 유도하고 아동학대와 가정폭력 예방에도 기여를 한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베이비시터 등의 돌봄분야 취업에 관련된 다양한 추천자격증과정이 누구에게나 무료로 개설되어 있다.

‘추천자격증종류’ 중의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은 아이돌보미서비스(아이돌봄서비스)와 유사한 특징으로 초등방과후교실이나 육아종합지원센터, 키즈카페 등의 돌봄관련 센터취업에 활용할 수 있다.

아동심리상담사는 아이들의 정서발달을 도와 또래 아이들과의 사회성을 길러준다. 독서지도사자격증 과정은 독서습관함양을 통해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지도하고 학습장애(난독증) 예방법을 제시하여 교육지도에 도움을 준다.

또한, 특수아동지도사는 자폐증과 틱장애 아동의 교육지도를 도모하고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학습동기부여를 통해 학습자신감과 공부 잘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미술심리상담사는 미술활동을 통해 그림을 통한 심리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취득 가능한 자격증종류 중,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심리상담사는 여러 불안장애(공황장애·대인기피증·강박증·PTSD·트라우마)와 성격장애(조현병·망상장애·분노조절장애·화병), 기분장애(우울증초기증상·조울증·조증) 등의 극복에 도움을 준다.

진로적성상담사는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진학컨설팅을 돕고, 심리분석상담사는 DISC성격유형검사와 에고그램테스트,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의 심리테스트 도구를 활용해 내담자의 심리파악을 유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리문제의 원인을 분석한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주관한 이번 자격증 무료강의 이벤트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전문기술자격증과 학점은행제 사회복지사자격증 및 국시원 요양보호사자격증 등을 취득하여 자기계발(자기개발)을 희망하는 이들 모두가 별도의 조건없이 무료로 수강신청 가능하다.

그 밖에도, 국비지원 무료교육인 근로자내일배움카드와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혜택여부 등을 비롯해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바우처관련(문화누리카드·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 등) 정책 및 육아관련(아이사랑카드·아이행복카드 등) 정책 지원여부와는 무관하게 누구나 수강료를 지원받아 무료로 공부할 수 있다.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선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 등의 취업정보사이트 및 1365자원봉사·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등에서 제공하는 구인구직정보와 이력서·포트폴리오 작성방법 관련 스펙업 정보를 확인 가능하다.

온라인 수강방법 및 취업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평일 중 전화문의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