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4:50 (금)
한능평 ‘자기계발 무료지원’, NCS 등 취업정보사이트 관심자 취업성공패키지 없이 신청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으로 직무능력향상
상태바
한능평 ‘자기계발 무료지원’, NCS 등 취업정보사이트 관심자 취업성공패키지 없이 신청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으로 직무능력향상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18 0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원격평생교육원(한능평)은 현재 재능기부에 따른 ‘자기계발 무료지원이벤트’로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따른 워크넷, 커리어넷, 잡코리아 등의 채용 및 취업정보사이트에 관심있는 자에게 취업 시 직무능력향상을 돕고 이력서, 자기소개서 상에도 기재가능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하여 총 28종의 교육원 내 모든 자격증의 수강료를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국비지원 없이도 100%지원받을 수 있도록 진행 중에 있다고 전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전 과정은 100%온라인교육으로 진행되어 PC, 모바일로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수강신청을 진행하는 학습자에 한해 선착순 무료이벤트를 지원한다.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자격기본법’에 따른 법적효력을 통해 관련 취업활동이 가능하며 4~6주의 단기과정으로 진행되어 추가로 무상지원되는 온라인강의, 교재와 시험예상대비문제를 통한 해당 자격증의 1,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체계화한 것이다. 한국고용직업분류 등을 참고하여 분류하였으며 대분류(24개), 중분류(78개), 소분류(238개), 세분류(897개)로 구성되고 능력단위는 NCS 분류의 하위단위로서 국가직무능력 표준의 기본 구성요소에 해당 되며, 능력단위요소(수행준거, 지식, 기술, 태도), 적용범위 및 작업상황과 평가지침, 직업기초능력으로 구성되어있다. 심리상담의 경우 교육훈련과정 설계에 사회복지·종교의 상담 분야로 직종이 구분되어 있다. 

취업정보사이트는 사람인 또는 워크넷, 아이소리 등의 기업정보, 이력서, 자기소개서 정보를 제공하는 일자리사이트를 뜻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취업정보·구인구직사이트와 같은 형태로 취업정보센터를 홈페이지 내에 운영하여 구직자들의 원활한 취업을 돕고 있으며 이 외에도 1365자원봉사센터,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 복지넷, 복지로 등의 경력인정 사회봉사활동에 대한 정보 역시 확인해 볼 수 있다. 특히 사회복지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준비 중인 학습자일 경우 더욱 유용한 관련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실업자국비지원 취업성공패키지(1유형, 2유형)와 직장인국비지원 근로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등을 통해 국비지원 대상자들의 다양한 직업훈련을 지원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청년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이 있다. 이 중 취업성공패키지는 1단계에서 3단계까지 구분되어 단계 별 상담경로설정, 직업능력향상, 취업알선을 지원한다.

1단계는 유형에 따른 최대 25만원, 3단계는 근속기간에 따른 취업성공패키지성공수당(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다. HRD-Net에서 국비지원신청, 교육, 조건 등의 확인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실업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및 취업성공패키지 등의 해당 국비지원 유무에 관계없이 최대 90만원의 3개 자격증에 대한 수강료를 무료지원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은 주로 대상과 연령 별 심리이해를 바탕으로 유연한 의사소통을 이끌어내는 상담법을 학습한다. 정서안정을 돕거나 감정코칭, 심리카운셀러, 진로진학컨설팅 및 기업과 병원의 CS교육담당, 교양강좌 특강 등 다양한 역할수행에 도움되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 및 진로적성상담사(MBTI성격유형검사), 심리분석상담사(DISC·도형심리검사), 명리심리상담사자격증(사주풀이·신년 운세 등을 만세력으로 풀이하여 진로성격을 파악) 등이 직업적성테스트 교육에 해당된다.

심리상담사 과정은 진로과정 외에도 심리장애에 대한 치유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 조증·조울증(양극성장애)·만성우울증과 같은 불안장애증상에 쓰이는 심리상담기법을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분노조절상담사 과정을 통해 교육 중이며 강박증·공황장애·대인기피증 및 화병·편집증·불면증 등 다양한 심리증상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이 외에도 ADHD·자폐증·틱장애·아스퍼거증후군 등 발달장애증상의 정서발달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자격증과 노래·전시회·그림그리기·클레이 점토놀이 등 예술적 요소를 통해 상담하는 음악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 애착·사춘기·갱년기우울증증상 등 연령별 상담을 위한 아동심리·청소년심리·노인심리상담사 등이 있다. 28과정 중 심리상담사는 총 16과정이 있다.

심리상담사 외 12과정은 방과후지도사 등의 교육자격증이 해당된다.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후유증·트라우마 상담을 위한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다문화가정 및 난독증과 같은 학습장애의 언어교육을 위한 언어발달지도사, 파닉스 관련 유아영어 발음·회화·단어 교육에 대한 초등영어지도사, 스마트폰게임중독·히키코모리·니트족과 관련하여 가족 내 의사소통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부모교육지도사 및 인성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자격증 등 특성화된 전문 교육지도법(특수아동지도사)에 관해서도 학습자 선택에 따른 무료지원 신청이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자격증은 취득 후 다양한 분야에 활동이 가능하다. 부부상담센터(부부상담클리닉)·육아종합지원센터와 같은 상담시설, 종합사회복지관, 정신건강증진센터·여성인력개발센터, 노인장기요양보험 관련 노인주간보호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와 같은 문화시설 및 홈스쿨링, 대안학교, 공부방 등의 교육시설 등이 이에 해당되며 위에서 말한 홈페이지 내 취업정보센터를 통해 각 시설의 채용정보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즉, 관련 업무를 희망하는 고졸 취준생 및 인턴과 알바 중인 대학생 또는 부업, 투잡 등을 희망하는 경력단절여성(경단녀), 중장년재취업준비생, 노인 시니어 역시 자격증교육을 신청 중에 있으며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 취득을 통해 취업범위확대를 희망하는 국가자격증(전문·기술·공인)을 준비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 대한상공회의소, 국시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관심자 역시 오프라인 취업실무특강 등의 다양한 취업정보를 제공받는다. 

끝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은 바우처 국비지원에 속하는 문화누리카드, 국민행복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등의 대상자에게도 무료지원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상담은 교육원 대표전화문의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톡톡,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서도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