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40 (목)
과다섭취는 금물…동글동글 블루베리 고르는 법
상태바
과다섭취는 금물…동글동글 블루베리 고르는 법
  • 이명철 기자
  • 승인 2019.10.17 17:3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픽사베이)

월귤나무의 일종인 블루베리는 전세계적으로 재배된다. 맛과 생김새도 사랑받고 있지만 효능 역시 여러가지가 있다. 특히 한 매체에서 효능을 자세히 다루고 나서 블루베리에 대해 관심이 늘기도 했다. 한편 블루베리는 고르는 법을 알 경우 건강한 섭취가 가능하다.

블루베리 당뇨에 좋은 이유

블루베리는 눈을 피곤하지 않게 한다. 이는 블루베리 안에 안토시안이 눈 건강과 관련돼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블루베리는 계속 먹으면 시력이 더 나빠지지 않을 수 있다. 또 망막염과 더불어 노화로 인해 생기는 백내장을 막는 효능이 있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도 들어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질병들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또 지방이 축적되지 않게 하며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혈관을 확장시켜 남성에게도 좋은 음식이다. 블루베리는 당뇨에도 좋은데, 혈당 강하작용 효과가 있어서다. 하지만 당분이 안에 있어서 당뇨가 있는 사람은 먹기 전 조심해야 한다.

블루베리 씻는 법

블루베리는 생과를 섭취 가능하다. 또 스무디를 만들거나 여러가지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다. 블루베리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30알 정도다. 4시간 후 효과를 느낄 수 있고 하루 동안 계속된다. 따라서 꾸준히 먹어야 한다. 또한 블루베리는 포도와 똑같게 껍질에 성분이 다 들어있다. 따라서 물에 담그는 것 보다 표면에 묻은 먼지를 털고 먹어야 한다. 신선한 블루베리는 하얀 가루가 열매 표면에 있고 색깔이 빨갛지 않고 검푸른 색상을 띄고 있는 것이다. 생과는 약 10일에서 15일 동안 냉장보관할 수 있고 15일 이후, 냉동실 보관을 권장한다. 블루베리는 냉동실에서 보관해도 영양분의 손실이 없다.

블루베리 부작용

블루베리는 효능이 다양하지만 두드러기를 비롯한 알레르기로 인한 반응이 있다. 또한 블루베리는 먹어도 되지만 다른 과일에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교차 반응이 발생할 수 있다. 또 블루베리는 당분이 들어있어 너무 많이 먹으면 체중이 늘어날 수 있다. 블루베리의 칼로리를 보면 100g에 142칼로리다. 또한 블루베리는 차가운 음식이다. 따라서 몸이 차가운 사람이 잘못 먹으면 복통을 비롯한 증상이 생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