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15 (금)
‘온라인 무료강의’ 한능평,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 등의 의료분야 취업 관심자 직무능력향상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상태바
‘온라인 무료강의’ 한능평, 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 등의 의료분야 취업 관심자 직무능력향상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취득지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15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평생교육원에서는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등의 의료분야 종사자 및 관련업무 관심자들에게 직무능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28가지 자격증종류에 대해서 누구나 부담없이 신청 가능한 온라인 무료강의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무료강의 취지는 의료분야 및 관련업무 종사자들에게 필요한 능숙한 커뮤니케이션, 즉 상대방의 심리에 맞춘 의사소통을 구사해 심리적 안정감을 기대할 수 있는 자격과정을 제안하고자 기획되었으며,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온라인강의를 통해 상대방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의료분야 관심자들의 취업이력서 및 포트폴리오 작성에도 활용할 수가 있어 스펙업을 희망하는 이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교육원 관계자는 전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간편한 회원가입 후 희망하는 과정을 수강신청 완료할 시 최대 3과정까지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4주~6주간 진행되는 온라인강의는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장소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공부할 수 있으며, 수강에 필요한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취업활동은 물론,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전자바우처 제공인력 등록 및 개인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할 수 있다.

간호사란 간호학 전문대학에서 간호교육을 이수하고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을 통해 간호사시험에 합격한 후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한 이들을 뜻한다. 최근의 간호사는 다양한 전문직으로 진출하여 산후조리원과 산부인과 등에서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관련 조산사로 취업하거나 초·중·고등학교에서 보건사업계획 수립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간호조무사 역시 국시원을 통한 간호조무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고졸 이상의 학력자가 1,520시간의 간호조무사 교육을 이수한 이들을 뜻한다. 이들은 별도의 교육을 통해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하여 관련된 실버타운이나 재가노인요양센터,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의 취업을 기대할 수 있으며, 특별전형을 통해 간호사 시험에 응시할 수도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직무 특성상 요구되는 대화기법과 심리분석 기법 등에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소개한 직무 외에도 키즈카페나 스터디카페, 청소년수련관, 부부상담센터 등으로 취업범위를 확장할 수 있는 아동심리상담사, 청소년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및 심리분석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한편, 물리치료사는 의사의 지도아래 치료업무를 수행하는 이들로써, 물리치료사자격증 취득을 위해선 일정 자격요건을 갖춘 인원이 국시원의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면허를 발급받아야 한다. 이들 또한 환자에 대한 이해와 원활한 의사소통 등의 봉사정신을 필요로 하므로, 사전에 환자를 위한 심신안정 마인드컨트롤 방법 및 화를 다스리는 법 등을 비롯한 자기통제 능력과 남에 대한 배려·사회성 등을 익히는 것이 직무에 도움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는 이러한 물리치료사의 특성에 맞게 다양한 자격증과정을 준비했다. 대표적으로 틱장애와 자폐증 등을 앓는 특수아동에게 적합한 대응법을 구사할 수 있는 특수아동지도사 및 애착인형과 클래식, 프뢰벨, 가베, 몬테소리, ASMR 등의 치유매개체를 활용해 여러 방면으로 환자와의 접근을 시도할 수 있는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그 밖에도, 의료분야 취업 시 마주하게 될 다양한 환자유형에 대응할 수 있는 자격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는 사고후유증으로 트라우마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나 공황장애, 대인기피증, 강박증 등을 겪는 이들의 일상생활 적응을 돕고 우울증초기증상과 분노조절장애, 화병(홧병·울화병), 조울증 등의 남들에게 말 못할 성격·불안장애로 고민하는 이들의 대인관계·사회생활 적응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진로적성상담사는 직업적성테스트(MBTI성격유형검사·MBTI무료검사)를 통해 진학컨설팅을 돕고 독서지도사자격증은 독서습관함양으로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리더십지도사는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도모하며, 코딩교육지도사는 아이의 창의력향상에 유용하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와 방과후지도사자격증은 아이돌봄서비스(아이돌보미서비스)와 관련해 베이비시터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사회복지사자격증 등과 유사한 직종에 활용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주관한 온라인 무료강의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등의 국가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을 취득해 자기계발을 희망하는 이들과 실업자·구직자·재직자·근로자내일배움카드 및 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문화누리카드·아이행복카드·아이사랑카드 등을 비롯해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포함한 별도의 국비지원 혜택과는 무관하게 누구나 최대 90만원 상당의 교육비를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홈페이지의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사람인과 워크넷, 잡플래닛과 인크루트, 커리어넷과 벼룩시장구인구직 등의 자기개발 취업정보사이트와 동일한 정보를 포함해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복지넷·복지로, 복지포인트 등의 봉사활동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봉사활동 관련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무료강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대표전화와 홈페이지 내 1:1상담게시판, 네이버 톡톡,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상담 가능하고, 유튜브·네이버TV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검색을 통해 맛보기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