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50 (목)
“온라인무료강의” 알츠하이머 노인치매건망증 및 갱년기우울증장애 증상극복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무료지원센터, 국제자격검정원
상태바
“온라인무료강의” 알츠하이머 노인치매건망증 및 갱년기우울증장애 증상극복 돕는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무료지원센터, 국제자격검정원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12 13: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자격검정원에 개설된 28종 자격과정 중 3과정 선택하여 무료수강

국제자격검정원에서는 교육재능기부 취지로 나이·성별·학력·지역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교육원에 개설된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등 28종 자격과정 온라인강의를 전액무료로 지원 중이며, 이에 알츠하이머치매와 치매초기증상·건망증 및 우울증초기증상 등에 그림그리기·콜라주 등의 미술치료를 활용한 극복방법을 온라인강의로 무료학습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학습 신청방법은 국제자격검정원의 홈페이지 무료회원가입 및 수강희망과정 선택만 하면 수강료가 무료로 자동 조정되어 강의오픈 되며, 신청자들은 교육원의 심리상담사분야 및 아동청소년교육 분야 28종 자격증종류 중 3과정까지 선택하여 전액무료수강 할 수 있다. 교재 역시 시험기출문제와 함께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며, 자격과정은 4주~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시험으로 진행된다.

국제자격검정원 관계자는 “강의무료지원 취지는 미술심리상담사·노인심리상담사 등 28종 자격증과정 학습을 통해 그림그리기, 만다라, 조소 등의 미술매개체로 노인들의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증상·건망증증상을 비롯해 우울증초기증상·조울증증상·무기력증증상 등의 극복방법을 배울 수 있으며, 나아가 상담·교육관련 직종 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는 교육비 전액면제로 부담 없이 심리상담사분야 자격증종류 취득을 해볼 수 있도록 교육재능기부 취지로 마련했다.”고 전했다.

치매는 기억·지능·의지 등 정신적인 능력이 저하되는 특징을 보이며 고령에 의한 뇌손상, 알츠하이머증상(알츠하이머병), 영양장애, 노인우울증증상 등이 치매원인에 해당된다. 또한 기억장애·언어장애·인지장애 등 복합적인 증상이 치매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치매종류로는 알츠하이머치매·알콜성치매증상·혈관성치매 등이 있다. 치매예방방법 및 증상완화·치매진행지연 방법에는 스트레스해소를 통한 정서안정을 바탕으로 서예·자수·그림그리기 등의 취미활동을 하는 방법이 있다.

한편, 이번 무료학습 기회를 통해 수강 가능한 미술심리상담사는 그림그리기·콜라주 등의 미술치료프로그램을 통해 내담자가 내면의 마음의 소리를 표출할 수 있어 정서안정과 스트레스해소법으로 활용되며, 치매초기증상·알츠하이머치매·건망증 등의 기억장애 극복을 돕는다. 더불어 아동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등 내담연령별 상담기법을 다루는 자격과정들과 함께 학습할 경우 더욱 효율적인 상담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주요 취업처로는 아동심리상담센터, 지역아동센터와 같은 상담시설과 노인주간보호센터, 재가방문요양센터, 중앙치매센터, 치매안심센터 등의 노인복지시설을 비롯해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롯데마트문화센터와 같은 평생교육원 등에서 활용할 할 수 있다.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인지행동치료기법(CBT)을 통해 남성갱년기증상·여성갱년기초기증상, 갱년기우울증, 육아우울증, 청소년우울증 등과 공포증증상,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강박증증상, 공황장애 등의 불안장애 극복을 돕는다. 놀이심리상담사는 모래놀이와 같은 놀이치료프로그램으로 발달장애 종류인 자폐증증상, 아스퍼거증후군증상, 다운증후군증상 등을 겪는 아동들의 심리적인 문제를 스스로 극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음악심리상담사는 음악치료프로그램을 활용해 정서안정을 도모하여 불면증증상·기면증증상·하지불안증후군증상·수면무호흡증증상 등의 수면장애 극복을 돕고,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학습장애 종류인 초등ADHD증상·성인ADHD증상·난독증증상 등에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하여 극복을 도모한다. 특수아동지도사는 특수교육을 통해 지적장애·청각장애·시각장애 등을 겪는 아동들의 특수교육을 담당한다.

가족심리상담사는 가족상담센터·건강가정지원센터·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의 상담센터에서 상담사 업무에 활용할 수 있고, 청소년심리상담사·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교육시설이나 청소년상담센터 등에서 사춘기 청소년들의 문제행동 교정과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계획·실시를 수행해 전문상담교사나 강사관련 직무활동을 할 수 있다.

이밖에도 독서지도사자격증은 독서교육과 독후감 쓰는법 및 논술 쓰는 법 등의 독후활동을 지도하며, 리더십지도사는 리더십 교육을 통해 리더의 자질을 교육하고 잠재되어 있는 실력과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인성지도사는 인성교육프로그램으로 학교기관이나 학원·공부방창업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는 방과후학교·어린이집·초등돌돔교사·청소년수련관 등의 방과후교사 취업을 돕는다.

교육원 무료지원 담당자는 “본원은 자격과정운영 뿐 아니라 실제 취업을 돕고자 홈페이지에 취업정보센터를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상담·교육지도분야 구인구직채용정보와 무료이력서양식 다운로드 등의 기능을 탑재하였으며, 자원봉사로써 실무경력을 쌓고자하는 이들을 위해 VMS사회봉사활동인증센터와 1365자원봉사센터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번 무료강의지원 기회를 통해 심리학 관련 기법에 자기계발 희망자와 취업준비생들이 많은 혜택을 받기 바란다. 또한 이들과 더불어 취업준비를 해보고자 큐넷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과 국가전문자격증 및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 사회복지사자격증과 보육교사자격증 및 평생교육사자격증·한국어교원자격증 등 상담과 교육관련 직종에 관심 있는 이들도 모두 무료혜택 대상이므로 교육비 전액면제로 학습이 가능한 이번 기회를 적극 활용해보기 바란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