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2-10 22:23 (화)
디지털 포렌식 서비스 제공하는 서치데이터, 카카오톡부터 하드디스크 복구까지 데이터 복구 진행
상태바
디지털 포렌식 서비스 제공하는 서치데이터, 카카오톡부터 하드디스크 복구까지 데이터 복구 진행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13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피처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도 포렌식 접근이 가능해지면서 저장매체에서 삭제되었던 증거물을 복구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사건을 가리지 않고 종횡무진 활약하면서 갈등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데이터복구를 통해 증거물로 활용하는 방법을 디지털 포렌식이라 하는데, 디지털 포렌식이란 PC, 노트북, 휴대폰 등 각종 저장매체 또는 인터넷 상에 남아있는 각종 디지털 정보를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기법을 말한다.

데이터복구는 전문적인 분야인 만큼 업체를 신중하게 선정하여야 한다. 일례로 서치데이터를 꼽을 수 있는데, 서치데이터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유일한 대법원특수감정업체로 등록되어 있으며 대검찰청 및 경찰•검찰•법원 등에 수많은 휴대폰 증거 수사 협조를 도왔다.

더불어 국립과학수사원 포렌식 솔루션 공급을 위한 직원교육 및 시연 등 데이터복구업체 내에서도 최고의 명성을 자랑하고 있는 기업이다. 또한 2014년 세월호 사고 당시 유가족 동의를 받아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로 출연하여 휴대폰 복구 재능 기부를 통해 사고 관련 70여 건의 스마트폰 복구 결과를 제공했다.

최규종 대표(서치데이터)는 “개인의 사생활과 밀접한 디지털기기의 데이터 복구는 검증된 업체에 의뢰해야 하는 만큼 업체 선정에 신중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서치데이터는 국내 최고의 기술력과 풍부함 경험을 통해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하며, “지금까지 대검찰청 및 경찰·검찰·법원 등에 수많은 휴대폰 증거 수사 협조를 도왔으며, 국립과학수사원 포렌식 솔루션 공급을 위한 직원교육 및 시연을 진행했다. 앞으로도 전화번호부, 사진, 문자메시지, 카카오톡, 문서, 파일, 통화기록, 음성녹음, 동영상 등 넓은 복구 범위에서 정확하고 효율적인 데이터 복원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디지털포렌식 전문업체 ‘서치데이터’ 홈페이지와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