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2:45 (목)
몸캠피씽 긴급신고센터 ‘시큐어앱’에서 몸캠피싱 피해구제 진행 중
상태바
몸캠피씽 긴급신고센터 ‘시큐어앱’에서 몸캠피싱 피해구제 진행 중
  • 우진영 기자
  • 승인 2019.10.12 1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랜덤채팅앱은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는 이들의 자유로운 대화를 목적으로 출시된 채팅앱이다. 그러나 출시 당시 기획의도와는 다르게 현재 랜덤채팅은 범죄의 온상으로 변질됐다. 처음 앱이 유도하려 했던 바와는 다르게 신원 확인이 어려운 특성을 이용하여 각종 성범죄 및 사기, 피싱, 협박 등 범죄의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성 관련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조건만남, 청소년 성매매, 몸캠피싱 등을 예로 들 수 있는데, 특히 몸캠피싱 피해자는 금전피해와 더불어 정신적피해까지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몸캠피싱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을 악용한 인터넷 사기 종류의 범죄로 비단 랜덤채팅 어플리케이션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즉석만남 어플리케이션이나 SNS, 각종 채팅앱 등을 통해서도 이뤄지고 있다.

몸캠피싱 범죄란 말 그대로 몸캠을 이용한 피싱 범죄이다. 이성을 가장한 협박범이 피해자에게 접근하며 시작되는데, 피해자를 유혹한 뒤 영상통화 서비스 등의 화상채팅을 이용해 음란행위를 유도하고 이를 촬영한다. 이어 피해자의 휴대전화 연락처 목록 등을 해킹하여 몸캠 영상을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며 돈을 요구하는 방식이다.

이 같은 몸캠피싱에 당해 협박을 당하고 있다면 협박범의 요구에 따르기보다는 적절한 대처를 통해 상황을 타개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경찰에 신고하는 것은 물론, 보안 전문 업체를 찾아 영상 유포가 불가능하도록 막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해 모바일보안 전문 기업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몸캠피씽 범죄는 공격자로부터 악성코드를 다운 받고 주소록 등의 데이터에 엑세스를 허용하면서 시작된다”며 “주로 apk 확장자명의 파일 형태였던 악성프로그램이 최근에는 다양한 확장자명의 파일로 배포가 되기 때문에 낯선 이에게 파일을 받았다면 다운받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만약 단 한 번의 실수로 인하여 피싱에 노출돼 협박을 당하고 있다면 가능한 빨리 보안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며 “시큐어앱 보안팀에서는 현재 무료로 24시간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큐어앱은 모바일보안 선두주자격 기업으로 악성 앱과 프로그램,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 범죄 수집 및 차단 등의 모든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악성코드를 이용한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각종 사이버 범죄 피해 예방에 솔선수범 나서고 있다.